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각 증상이 늦게 나타나는, 간암이란?

기타 질환

by gaulharu 2022. 1. 8. 18:20

본문

 간의 위치와 구조

 

1) 간의 위치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로서 횡격막(가로막) 바로 밑, 겉으로 보았을 때 오른쪽 젖가슴 아래에 있는 갈비뼈의 안쪽에 위치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하면, 간의 맨 위는 오른쪽 다섯 번째 갈비뼈 뒤에 있고 맨 아래는 오른쪽 복부와 갈비뼈의 경계 부위까지 내려가 있습니다. 무게는 성인의 경우 1.2~1.6kg 정도입니다.

 

 

2) 간의 구조

간은 우엽(右葉)과 좌엽(左葉)으로 나뉘어 있으며, 우엽이 훨씬 크고 두꺼워서 간 전체 용적의 3분의 2 가량을 차지합니다.

 

 

간으로 혈액을 보내는 일은 두 개의 주요 혈관이 맡고 있습니다.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심장에서 간으로 전달하는 간동맥이 혈액의 4분의 1을, 영양분과 대사물질, 해독이 필요한 독소 등을 운반하는 간문맥이 4분의 3을 공급합니다.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간문맥은 위장관, 췌장(이자), 비장(지라) 및 담낭(쓸개) 등에서 오는 정맥들이 하나의 줄기로 합쳐진 것으로, 간에 들어가 다시 그물망 같은 모세 혈관들로 나뉩니다.

 

간문맥의 혈액은 위와 소장, 대장, 췌장 등 소화관에서 흡수한 영양분을 운반하여 간에 남기고, 간 속의 모세혈관들을 지나면서 해독과 대사 과정을 거쳐 정화됩니다.

 

 

여기서 '대사' 혹은 '물질대사'란 생물체가 외부로부터 섭취한 영양물질을 분해·합성하여 생명 활동에 쓰는 물질과 에너지 및 생체 성분을 만들어낸 뒤 필요 없는 찌꺼기는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말합니다.

 

간을 구성하는 세포로는 간실질(肝實質)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간세포, 담즙 통로인 담관의 담관세포가 있고, 이 외에 이물질을 포식하는 기능을 지닌 쿠퍼세포(Kupffer cell) 등이 있습니다.

 

*담관: 담도 또는 쓸갯길이라고도 하며 간과 담낭에서 담즙을 받아 십이지장으로 보냅니다.

 

정상적인 간은 육안으로 보았을 때 매끈하며 붉은 색조를 띠는데, 질병이 생기면 간의 색과 크기, 그리고 표면에 변화가 생깁니다.

 

 

 간의 기능

 

인체의 화학 공장으로 불리는 간은 체내의 다양하고 복잡한 물질대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탄수화물 대사, 아미노산과 단백질의 대사, 지방 대사, 비타민‧무기질과 호르몬의 대사, 담즙산과 빌리루빈(bilirubin, 담즙의 색소를 이루는 물질) 대사 등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체내로 들어온 화학물질을 해독하고 혈액에 침입한 세균을 파괴하며, 혈액응고인자를 합성하고 혈액량을 조절하는 등의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간은 우리 몸이 기본적 기능을 유지하고 외부의 해로운 물질로부터 생명을 지키는 데 필수적인 장기입니다.

 

 

게다가 웬만큼 손상을 입거나 수술로 절제되어도 다른 장기와 달리 세포가 활발히 재생하고 분화해서 거의 정상에 가깝게 복구됩니다.

 

기능별로 간의 역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양소 대사 기능

간은 장에서 흡수된 음식물을 적절히 변형하여 체내의 여러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각 조직에서 영양소로 이용하고 남은 노폐물을 모아 필요한 것은 재활용하고, 필요 없는 것은 대변으로 처리합니다.

 

 

2) 영양소 저장 기능

장에서 흡수되고 간문맥을 통해 전달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 여러 가지 영양소를 보관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 중 포도당이나 아미노산, 글리세린, 유산 등은 글리코겐(glycogen)이라는 다당류의 형태로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다시 포도당으로 전환합니다.

 

 

3) 지방 소화를 돕는 기능

장에서 지방 등의 영양소를 흡수하는 일에 꼭 필요한 물질인 담즙산(膽汁酸, 쓸개즙산)을 만들고, 이를 담관을 통해 장으로 배출합니다.

 

담즙의 주요 성분인 담즙산은 지방과 비타민 등의 소화 흡수를 돕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4) 인체 내 필요 물질의 합성

인체의 기능 유지에 필요한 물질들을 합성하고 배출합니다.

 

거의 모든 단백질이 간에서 합성되는데, 특히 혈장단백질의 주축을 이루고 몸의 부종을 막아주는 알부민(albumin)이나 혈액응고인자 같은 것은 간에서만 생성됩니다.

 

이 밖에도 콜레스테롤(세포의 중요한 성분으로 뇌나 신경 조직에 많이 함유된 화합물)과 인지질(phospholipid, 신경 전달이나 효소계의 조절 작용에 중요한 물질)을 합성하고, 단백질과 탄수화물로부터 지방을 합성하여 필요할 때 에너지로 사용케 합니다.

 

 

5) 해독 및 살균 작용

우리 몸에 들어온 유해한 물질(술이나 약물)과 체내에서 생긴 여러 가지 독소를 해독하여 담즙이나 소변을 통해 배설시킵니다.

 

간에 존재하는 쿠퍼세포(Kupffer cell)는 대식세포의 일종으로 세균과 바이러스 따위를 포식하여 없앱니다.

 

간은 항체인 감마 글로불린도 만들어 내며, 보체(補體, complement, 도움체)라는 효소 모양의 단백질을 생성하여 혈청 속에서 항체의 살균 작용을 돕도록 합니다,

 

 

 간암이란?

 

간암은 간에 생긴 악성종양으로 간의 고유 기능을 상실한 암세포의 끊임없는 자기증식과 다른 곳으로 퍼져 나가는 전이의 능력이 있는 종양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간암'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크게 간 고유세포의 암성변이에 의해 발생되는 '원발성 간암'과 간 이외의 장기에서 발생하여 간으로 이사 온 '전이성 간암'으로 나뉩니다. 

 

전이성 간암은 대개 혈액이나 림프액을 통해 간으로 전이되어 성장하는데 대장암의 전이가 가장 흔하고, 위암, 폐암, 유방암, 췌장암도 간으로 전이가 잘 되는 암종에 속합니다. 

 

원발성 간암은 간 세포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간세포암과 담관세포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담관암이 대표적이며, 그 외 매우 드물게 맥관육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발성 간암의 약 90% 정도가 간세포암이고 간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성변이를 의미하므로, 일반적으로 간암이라 하면 주로 '간세포암'을 일컫습니다. 

 

간암은 매우 특징적으로 대부분 만성 간질환을 동반하신 분들에게서 발생합니다. 

 

만성적으로 간에 염증을 유발하는 만성 간질환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B형 간염, C형 간염, 알코올 간질환, 비알코올 지방간질환, 자가면역 간질환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B형 간염이 간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이 외에 술에 의한 알코올 간경변증, 지방간염에 의한 간경변증 등 대부분 만성 간질환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에 비해 적은 차이지만,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이 없는 간암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간암의 발생률 

 

2020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8년 우리나라에서는 243,837건의 암이 새로이 발생했습니다.

 

그 중 간암(C22)은 남녀를 합쳐서 15,736건, 전체 암 발생의 6.5%로 6위를 차지했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조(粗) 발생률(해당 관찰 기간 중 대상 인구 집단에서 새롭게 발생한 환자 수. 조사망률도 산출 기준이 동일)은 30.7건입니다.

남녀의 성비는 2.9 : 1로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발생 건수는 남자가 11,728건으로 남성의 암 가운데 5위를 차지했고, 여자는 4,008건으로 여성의 암 중 6위였습니다.

 

남녀를 합쳐서 연령대별로 보면 60대가 27.6%로 가장 많았고, 70대가 24.5%, 50대가 24.0%의 순이었습니다.

조직학적으로는 2018년의 간암 전체 발생 건수 15,736건 가운데 암종(carcinoma)이 96.6%, 육종이 0.3%를 차지했습니다.

 

암종 중에서는 간세포암이 75.2%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담도암이 18.0%를 차지했습니다.

*암종: 암종이란 암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는 유형으로 표피나 점막, 샘 조직 같은 상피조직에서 생기는 악성 종양을, 육종은 비상피성 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이릅니다. ‘암종’과 ‘암’은 본디 같은 말이나, ‘암’의 경우엔 육종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쓰입니다.

 

 

*참고:

1)site_간암,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2)소책자_간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삼성서울병원,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안내서, 질환편, 2017, 5~6p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