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샤르코-마리-투스병의 검사방법과 진단
샤르코-마리-투스병은 증상, 전기생리학적 검사(신경전도 검사 및 근전도 검사), 신경 조직검사, 그리고 유전자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진단합니다.
즉, 신경전도 검사상 운동 신경 및 감각신경에 이상이 있으면서 유전적인 가족력이 있다면 샤르코-마리-투스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경 조직검사와 유전자 검사에서 이상 소견을 발견한다면 확진 판정을 내립니다.
그러나 가족력이 없다고 하여 질환의 가능성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1) 전기생리학적 검사
전기생리학적 검사는 현재 환자의 신경 손상 상태를 보여주므로 여러 검사 중 가장 중요합니다.
신경전도 검사는 임상에서 전극을 이용, 해당 신경에 전류를 흘러주고 그것이 전도되는 것을 수치로 확인함으로써 해당 신경의 활성화 및 기능 정도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조직검사(생검)에 비해 덜 침습적인 방법입니다.
신경전도 검사 결과에서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의 이상이 발견되고, 가족 중에도 환자가 있다면 샤르코-마리-투스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신경전도 검사는 소아·청소년이라고 해서 위험한 것이 아니며 신생아나 모든 연령의 어린아이들에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는 무서워하기도 하지만 대체로 진정되며 최소한 하나의 운동신경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영아의 경우는 아이를 붙들고 검사하게 되며, 부모가 검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사전에 설명해야 합니다.
아이가 우는 경우는 흔하지 않지만, 울게 되더라도 부모는 이런 상황에 대비하면서 가능한 한 검사를 빨리 끝내는 것이 좋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부모가 같이 있지 않을 때 어린이를 진정시키기가 더 쉬운 경우가 많아 의사는 보호자를 검사실 밖에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2) 신경 조직검사(생검)
신경 조직검사 결과 신경 손상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유전자(DNA) 검사
샤르코-마리-투스병은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서 발생하는 유전성 신경계 질환입니다.
현재까지 80개 이상의 원인 유전자가 샤르코-마리-투스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단을 위해서 유전자 검사를 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여러 검사 중 유전자 검사가 가장 확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이 병과 관련된 유전자가 모두 밝혀지지는 못했고, 이 모든 유전자를 검사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여러 보고들에 의하면 샤르코-마리-투스병을 가진 환자 중에서 원인 유전자가 밝혀진 경우, 이들 원인 유전 자 중에서 PMP22, GJB1, MFN2, MPZ의 4가지 유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85~95% 정도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서도 약 90%로 유사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따라서 위의 4가지 유전자만 검사해도 발견이 가능한 유전자 변이의 약 90% 정도를 밝혀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들 4개의 유전자를 동시에 검사하는 것은 시간적 측면에서 볼 때 진단에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들 4개 유전자에서 원인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지 않을 경우에는 나머지 76개 이상의 유전자에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원인을 밝혀낼 가능성이 매우 희박합니다.
▷전체엑솜씨퀀싱(whole exome sequencing, WES)
전체엑솜시퀀싱은 차세대 유전체 분석 기법으로,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한 번에 분석해 5,000개 가까운 유전인자를 진단할 수 있는 검사법입니다.
샤르코-마리-투스병 가족력이 있으나 원인 유전자를 아직 찾지 못한 환자의 경우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주요 4개 유전자에서 돌연변이가 발견되지 않으면, 이후에는 76개 이상의 전체 유전자 변이를 검사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도 발견 확률이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시간 및 비용 측면을 고려해 시행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전체엑솜씨퀀싱(WES) 검사입니다.
물론, WES 검사를 시행한다고 해서 반드시 원인을 밝혀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샤르코-마리-투스병의 치료방법
샤르코-마리-투스병은 희귀 질환 중에서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중 가장 많은 아형인 CMT1A는 국내에서 약 8,000명, 전 세계적으로 약 120만 명 이상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치료제가 없어 보조 요법만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기존의 치료방법도 재활치료, 보조기구, 통증 조절 등에 국한되었습니다.
그러나 샤르코-마리-투스병 원인 유전자의 발견은 유전상담과 가족계획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와 함께 과학적인 근거에 샤르코-마리-투스병의 임상적 치료 시도는 점차 발전하고 있습니다.
CMT1A는 샤르코-마리-투스병에서 가장 흔한 유형으로 PMP22 유전자의 중복을 가진 형질전환 쥐에서도 유사한 탈수초성 신경병증이 관찰됩니다.
여러 형질전환 모델의 실험을 통해서 PMP22 mRNA의 과발현이 병을 일으키기에 충분함을 보였고, mRNA 양은 약물 등에 의해서 조절이 가능하며 본질적으로 가역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1) 프로게스테론 길항제: 오나프리스톤(Onapristone)
CMT1A 쥐에 프로게스테론을 매일 투여하면 좌골신경에서 PMP22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켜 탈수초성 병리소견이 발생합니다.
반면에 선택적으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길항제인 오나프리스톤을 투여하면 PMP22 mRNA양의 과발현을 감소시켜 부작용 없이 형질 전환 쥐의 CMT 표현형이 호전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신경집 세포의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가 CMT1A 치료를 위한 유용한 약리학적 목표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하였고 현재 임상연구 중에 있습니다.
2) 아스코르빈산(Ascorbic Acid)
아스코르빈산은 신경집 세포와 후근신경절 세포를 함께 배양한 실험을 통해 말초신경계에서 수초 형성에 필수적인 물질임이 입증되었습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CMT1A 형질전환 쥐에 아스코르빈산을 투여했을 때, 수초의 재형성 및 CMT 표현형의 호전을 관찰했습니다.
아울러 증상 호전에 필요한 정도로 PMP22 mRNA양의 과발현이 억제됨을 확인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병의 치료제로 사용하기 위한 임상연구 중에 있습니다.
동물실험에서 얻어진 인상적인 결과들은 아스코르빈산이 저렴하고 안전한 이상적인 치료약으로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3) NT-3 (Neurotrophin-3)
NT-3는 신경집 세포에서 발현되며 신경 재생을 촉진합니다.
NT-3는 CMT1A에서 신경 말단의 신경집 세포 성장을 촉진하고, 신경 재생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며 insulin-like growth factor(IGF) 및 platelet-derived growth factor-BB(PDGF-BB)와 상승작용을 합니다.
이종이식(xenograft) 실험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한 신경집 세포는 NT-3에 반응했고, 축삭 재생과 수초화 과정이 유의하게 호전되었습니다.
NT-3의 효과를 평가한 실험에서 동물 모델에서는 축삭의 재생이 촉진되었고, CMT1A 환자군에서는 수초화 된 신경섬유가 증가하여 감각 증상이 개선되었습니다.
4) 물리치료와 운동
재활치료는 샤르코-마리-투스병 환자들에서 삶의 질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지만, 기준이 될만한 과학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아직 기능하고 있는 근육의 힘을 키우고 운동성을 향상시키며, 관절 기형이나 넘어짐을 방지하고 손의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샤르코-마리-투스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최대 근력의 30%로 12주간 중등도 등척성 트레이닝을 실시했을 때 부작용 없이 근력이 4~20% 증가했음을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같은 연구자들이 최대 근력을 운동 강도로 하여 같은 프로그램을 실시한 경우에는 별다른 추가 효과가 없었고, 오히려 몇몇 환자들에서 피로감에 의한 무력화가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과로에 의한 무력화는 다른 신경근육질환 환자들과 같이 샤르코-마리-투스병 환자에서도 고려해야 할 점입니다.
도보나 수영 같은 낮은 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심혈관 기능을 높이고, 근육의 효용을 좋게 하며 체중 조절을 도울 수 있어 유용합니다.
*참고:
1)논문_최병옥, 유전운동감각신경병(샤르코-마리-투스병)의 최신지견, 대한의사협회지, 2007;50(5), 461~462p
2)논문_김상범 외 6인, 한국인 샤르코-마리-투스병의 임상진료지침, Korean Journal of Neuromuscular Disorders Vol. 8 No. 2, 2016, 56~57p
3)site_샤르코-마리-투스질환, 희귀질환헬프라인, 희귀질환정보
만성 비염(Chronic rhinitis)의 분류 (0) | 2021.09.11 |
---|---|
만성적으로 생기는 비강 내의 염증, 만성 비염(Chronic rhinitis)이란? (0) | 2021.09.11 |
샤르코-마리-투스병(유전운동감각신경병)의 분류와 특징 2 (0) | 2021.09.09 |
샤르코-마리-투스병(유전운동감각신경병)의 분류와 특징 1 (0) | 2021.09.08 |
운동과 감각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샤르코-마리-투스병(HMSN)이란? (0) | 2021.09.07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