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포시 육종(Kaposi’s sarcoma)의 치료방법

기타 질환

by gaulharu 2021. 6. 2. 00:01

본문

카포시 육종은 완치가 어려우며, 평생 계속되는 질환입니다. 카포시 육종의 1차적인 목표는 증상을 경감하고 종양의 크기와 수적 증가를 억제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즉, 완화치료가 1차적인 목표이며, 치료는 국소 및 전신요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AIDS 연관형이 아니면서 병변이 국한되어 있는 1, 2 병기의 고전형 카포시육종의 경우는 관찰이나 국소요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병변의 진행이 빠르고 증상을 동반하는 2 병기나 전신 피부로 퍼진 3, 4 병기 및 내부 장기까지 침범했을 경우 또는 국소 요법이 효과가 없을 때는 전신요법을 시행합니다.

 

 

국소 요법

 

피부나 점막에 국한되어 있는 국소 병변의 경우에는 액화질소를 이용한 냉동요법, 광역동 치료, 방사선 치료 등이 있습니다. 

 

▷냉동요법

아주 낮은 정도의 액화 질소로 피부 병변을 급속 냉동시킴으로써 이상이 있는 피부조직을 선택적으로 파괴, 치료하거나 국소적인 면역 반응의 변화를 유발하는 치료법입니다. 

 

종양을 -70℃로 급속히 동결시킨 후 혈전이 발생하도록 해 이를 기계적으로 제거합니다.

 

비교적 간편한 시술 방법으로 양성질환, 악성질환 등 다양한 병변을 치료할 수 있으나, 시술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광역동 치료

광과민성 물질이 암세포에 오랫동안 축적되는 성질을 이용해 광과민성 물질 투여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레이저를 조사해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암 치료법입니다. 

 

암환자에게 특정 파장의 빛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광과민성' 약물을 주사합니다.

 

처음에는 이 물질이 체내 모든 세포에 흡수되나 2일 정도 지나면 정상 세포에 흡수됐던 약물은 대사되어 사라지고, 암세포에만 약물이 남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암세포에 직접 레이저를 쏘이거나 내시경을 통해 12~15분간 쏘면, 광과민성 약물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타버리면서 암세포도 같이 죽게 됩니다.

 

광역동 치료는 약물 누적에 대한 독성이 없고, 합병증이 적어 여러 환자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방사선 치료

병변 부위에 방사선을 조사하는 방법이 있는데, 16~30Gy 정도의 선량을 주어 치료합니다. 

 

 

전신 요법

 

광범위한 구강 또는 위장관 점막에 병변이 있거나, 피부 병변의 부종이나 궤양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또는 전신 전이(다른 장기로 전이)가 있는 경우 항암치료를 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항암제는 리포조멀 독소루비신(liposomal doxorubicin), 파클리탁셀(paclitaxel), 도세탁셀(docetaxel), 빈크리스틴(vincristine), 에토포사이드(etoposide), 블레오마이신(bleomycin) 입니다.

 

미국 FDA에 의해 1차 요법으로 승인된 약은 페길레이티드 리포조멀 독소루비신(pegylated liposomal doxorubicin (Doxil))이며 반응률은 80% 정도입니다.

 

 

미국 FDA가 2차 항암요법으로 인정한 파클리탁셀(Paclitaxel)은 59~71% 정도의 반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만 국한되어 있고 CD4 세포의 수가 200 이상인 경우 인터페론(IFN-a)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후천면역결핍증후군 관련 카포시 육종 (AIDS-related KS)

 

광범위한 구강 또는 위장관 점막에 병변이 없는 경우, 피부 병변의 부종이나 궤양이 없는 경우, 또는 전신 전이(다른 장기로 전이)가 없는 경우에는 가장 먼저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대한 강력한 항바이러스 치료를 먼저 해야 합니다.

 

이를 복합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법이라고 하며, 이 치료의 반응률은 80% 정도이고, 3~9개월 정도의 치료기간 후에 반응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광범위한 구강 또는 위장관 점막에 병변이 있는 경우, 피부 병변의 부종이나 궤양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또는 전신전이(다른 장기로 전이)가 있는 경우 항바이러스 치료와 항암치료를 같이 시행해야 합니다.

 

미국 FDA는 2020년에 항암제 포말리스트(성분명: 포말리도마이드)를 고강도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HAART)에 내성이 있는 후천면역결핍바이러스(HIV) 관련 카포시 육종 환자와 후천면역결핍바이러스 음성 카포시 육종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했습니다. 

 

 

포말리스트는 임상 1/2상 개방표지, 단일군, 임상시험에서 관찰된 전체 반응률을 근거로 신속 승인된 것으로, 이전에 FDA로부터 이 적응증에 대한 혁신치료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경구용 치료제인 포말리스트는 20년 만에 카포시 육종 환자를 위해 승인된 최초의 새로운 치료 옵션입니다. 

 

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호중구 감소, 백혈구 감소, 크레아티닌 상승, 당 수치 상승, 발진, 변비, 피로, 헤모글로빈 감소, 혈소판 감소, 인 수치 감소, 알부민 감소, 칼슘 감소,  ALT 증가, 구역, 설사 등입니다. 

 

또한, 포말리스트는 태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 복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복용 도중 심부정맥혈전증, 폐색전증, 심근경색증,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혈전증 예방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권고됩니다. 

 

 

카포시 육종의 표적치료

 

카포시 육종은 혈관의 내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혈관신생을 억제하는 아바스틴(bevacizumab, 베바시주맙), 수텐트(sunitinib, 수니티닙), 넥사바(sorafenib, 소라페닙)와 같은 약물치료에 대해 임상시험이 진행 중입니다.

 

 

또한 헤르페스 바이러스 8형을 억제하는 간시클로비르(ganciclovir), 시도포비르(cidofovir) 등과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고려해 볼 수 있으나, 아직 임상적인 효과는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c-kit유전자 /혈소판유래성장인자수용체(PDGFR, Platelet-derived growth factor receptors) 신호전달체계를 억제하는 약인 글리벡(imatinib, 이메티닙)의 성적이 보고되었습니다.

 

총 30명의 후천면역결핍증후군 관련 카포시 육종(AIDS-related KS)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하였는데, 10명(33%)의 환자에서 부분적으로 증상이 감소하였으며 6명(20%)의 환자는 안정상태를 유지하였습니다.

 

30%의 환자에서 1년 이상의 지속적인 반응을 보여주어 향후 효과적인 치료약으로 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카포시 육종의 예후

 

고전적, 아프리카 풍토성 카포시 육종은 수년 이상에 걸친 만성적인 질환으로 비교적 좋은 경과를 보입니다.

그러나 림프종 등 다른 악성 종양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면역 억제제 관련 카포시 육종 역시 만성적이나, 면역 억제 치료의 중단이나 감량으로 호전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AIDS 연관 카포시 육종은 발병 당시부터 광범위한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고 진행 속도도 빨라서 예후가 비교적 좋지 않습니다.

 

 

AIDS 연관 카포시 육종의 발현은 에이즈 환자의 면역계 손상 정도를 말합니다. 즉, 카포시 육종이 발생했다는 것은 환자의 면역력이 매우 약해졌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기저 질환인 AIDS가 상당히 진행된 환자들이 많아 다른 질환에 의해 사망할 가능성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강력한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통해 면역력을 보존하는 것이 예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 현황

가장 공격적인 후천면역결핍증후군 관련 카포시 육종(AIDS-related KS) 5년 생존율은 90% 이상입니다. 

 

그 외에 광범위한 구강 또는 위장관 점막에 병변이 있는 경우, 피부 병변의 부종이나 궤양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또는 전신 전이(다른 장기로 전이)가 있는 경우처럼 병이 진행한 경우에도 항바이러스 치료와 항암치료를 같이 시행하면 역시 5년 생존율이 83%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

1)논문_최난영 외 6인, 류마티스관절염이 동반된 고전형 카포시육종의 에토포사이드 치료 1예,  대한내과학회지, 제86권, 제2호, 2014, 251p

2)site_카포시 육종,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암의 종류, 전체암 보기, 치료방법, 2014

3)site_카포시 육종,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정보, N의학정보 

4)site_광역동 치료술,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의료정보, 검사/시술/수술정보

5)site_카포시 육종,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의료정보, 질환백과

6)site_이한기, 美FDA, 포말리스트 희귀암 카포시육종 치료제로 승인, 의약뉴스, 해외뉴스, 20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