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개월 이상 극심한 피로가 지속되는, 만성 피로증후군(CFS)란?

기타 질환

by gaulharu 2021. 5. 5. 00:01

본문

만성 피로증후군이란?

 

만성 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CFS)은 6개월 이상의 피로감을 주 증상으로 하는 만성 소모성 질환입니다.

 

만성 피로증후군은 오랜 기간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어 오다가 1994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질병에 대한 정의를 발표하면서 보다 구체화되었습니다.

 

만성 피로증후군은 충분한 휴식 후에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고, 특별한 원인 없이 일상생활의 절반 이상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정도의 극심한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만성 피로는 신체질환 등 원인을 찾아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 대처, 음식,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극복이 가능한 정도입니다.

 

 

반면, 만성 피로증후군은 직장에서의 업무나 취미생활을 못할 정도의 피로를 동반한 상태를 말합니다.

 

피곤해서 집중력이 떨어지는 정도의 어려움이 아니라 어떤 사안을 듣고서도 금방 잊어버리거나 간단한 계산이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피로증후군는 남녀모두에서 생기지만,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1.3~1.7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개 20~50세 사이에서 잘 생기나 소아나 노년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 피로증후군은 직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은 선진국에서 잘 발생합니다.

 

만성 피로증후군의 유병율은 이 병의 진단기준과 검사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실 만성 피로 자체는 아주 흔한 증상으로 외래 진료환자의 약 20%를 차지하며 6개월 이상 지속되는 피로는 인구의 1~3%라고 합니다.

 

그러나 만성 피로증후군의 빈도는 그보다는 훨씬 적습니다. 미국에서 CDC의 기준에 맞추어 조사한 결과 인구 10만명당 100~300명이 만성 피로증후군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러나 주요 우울증을 제외시킨 진단기준을 적용하면 인구 10만명당 10명이 만성 피로증후군이고, 우울증을 포함시키면 유병율이 10만명당 40명이라고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의 증상

 

만성 피로 증후군은 대부분이 평소 건강하던 사람에게 갑자기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에서는 서서히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심한 피로

환자의 약 1/3에서는 호흡기, 위장 계통 또는 독감과 같은 급성 감염 이후에 심한 피로가 생기며, 때로는 정서적, 신체적 손상(예: 교통사고, 사별, 수술 등) 후에 발생되기도 합니다.

 

뚜렷한 병명이 없이 이런 증상이 수주일 계속되므로 불면증이 생기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우울증과 기분변동(mood fluctuation)이 생깁니다.

 

그러나 일단 이런 증상이 고정되면 약간씩 증상의 변동이 생기기도 합니다. 환자의 30%는 일정한 경과를 취하나 나머지는 재발과 호전을 반복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결국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일도 못하게 되고 사회적으로 고립됩니다. 만성 피로증후군의 증상 중 피로는 가장 중요한 증상으로 대개 6개월 이상 만성 피로를 호소합니다.

 

환자들은 피로의 시작시기를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피로는 가벼운 열성 질환 후 잘 생깁니다. 특히 만성 피로증후군에서는 활동 후 피로가 잘 생기는 것이 특정입니다.

 

만성 피로증후군에서 국소적인 뇌병변은 없으나 주의력, 집중력, 기억장애 등이 잘 생깁니다.

 

 

만성 피로증후군에서 신경심리검사 결과 특히 환자의 업무처리속도가 느리고 업무처리를 위한 기억에 장애가 있으며 정보를 배우는데 지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2) 동반 증상

만성 피로증후군의 증상은 쉬어도 회복되지 않는 극심한 피로 증상 이외에도 여러 가지 신체적 증상을 나타냅니다.

 

피로 외에도 두통, 인후통, 임파선 통증 및 비대, 근육통, 흉통, 관절통, 소리와 빛에 대한 민감성, 열감 등이 동반됩니다.

 

두통과 집중력 장애

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양상 또는 점차 심해지는 두통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편두통과 혼동되기 쉽 습니다.

 

이로 인해서 집중력 장애가 동반될 수 있고, 단기간의 기억력 장애로 전화번호, 친구이름, 집주소 등 쉬운 단어나 이름을 기억하는 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

수면 장애는 과면, 불면 혹은 양쪽 다 나타나기도 하며, 수면중에도 잘 깨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면 후에도 피로감의 회복이 적습니다.

 

 

불안 또는 우울 증상

만성 피로 증후군 환자의 상당수가 경도에서 중등도의 불안 또는 우울 증세를 호소합니다. 환자의 1/3 이상이 우울증을 보이며 섬유근육통도 잘 생깁니다.

 

 

인후통과 구강 궤양

인후통은 주로 매일 아침에 나타나며, 빈번하게 구강 궤양과 드물지만 구강 캔디다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임파선 압통과 근육통

진단 기준에 포함되어 있는 경부 혹은 액와부 림프선 압통과 함께 근육통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근육통은 독감처럼 나타날 수 있으며, 운동 후에는 더욱 악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근육의 압통이나 유발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절통

관절통은 심하지는 않으나, 무릎, 발목, 팔꿈치, 손가락, 고관절 등에서 나타날 수 있고, 이때 관절 부위의 부종이나 발적은 대부분 동반되지 않습니다.

 

 

정신과적 질병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많은 만성 피로증후군 환자에서 정신과적 질병을 같이 동반하는데, 류마티스관절염, 다발성 경화증, 기타 신경 근육 질환과 같은 소모성 질환에서 동반되는 것 이상으로 높은 빈도를 보입니다.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20∼40%의 환자에서는 우울증이나 기타 정신과적 질환을 동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현재, 주요 정신과 질병이 ‘만성 피로’ 증상 전에 나타나거나 진단되었을 경우에는 만성 피로증후군의 진단에서 제외되지만, 이후에 나타났다면 진단에 포함시키는 경향입니다.

 

 

알레르기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만성 피로 증후군 환자에서 알레르기의 유병률이 일반 인구 집단에서 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질환이 생기기 전에 알레르기의 병력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의 환자에서는 만성 피로증후군의 증상이 생긴 후에 기존의 알레르기 증상이 악화되거나 새로운 알레르기 증상이 생겼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만성 피로증후군 환자에서 알레르기는 흔하기 때문에 알레르기와 관련된 증상을 감별하여 적합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타 증상

이외에도 만성 피로증후군 환자들은 증례 정의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복통, 흉통, 식욕 부진, 오심, 심한 식은 땀, 알코올이나 기타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에 대한 불내성,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만성적인 기침, 설사, 입마름, 이통(귀의 통증), 호흡 곤란, 체중 감소, 감각 이상, 턱의 통증과 같은 여러 가지 동반 증상을 자주 호소합니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피로감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해가 짧아지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여름내 활발하게 작동하던 신체기관들이 미처 계절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함에 따라 피로감과 졸음, 식욕부진과 소화불량, 현기증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불면증과 손발 저림, 두통, 눈의 피로 등 무기력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고 기운이 없거나 가슴이 뛰고 얼굴이 달아오르는 등의 갱년기 증세와 비슷한 신체적 변화를 겪기도 합니다

 

비록 만성 피로증후군이 수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장기 추적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진행하는 병은 아닌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보통은 증상이 처음 1~2년 동안 가장 심하고, 그 이후에는 증상이 안정되어 만성으로 지속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부분적으로 회복되고, 일부는 완전히 회복되기도 하지만 또 일부 환자는 재발되기도 합니다.

 

 

*참고:

1)논문_이동국, 만성 피로증후군, 2002 대한임상노인의학회, 2002, 23~24p

2)논문_송상욱, 만성 피로 증후군, 대한임상통증학회지, Vol .2, No. 1, 2003, 28~30p

3)site_만성피로증후군, 삼성서울병원, 건강정보, 질환정보, 질환백과, 기타질환

4)site_황환식, [피로 사회, 피곤한 삶을 치료하다]-만성피로증후군의 증상과 치료, 한양대학교병원, 건강정보, 헬스라이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