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아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치료방법 2_조혈모세포 이식 外

자가면역질환

by gaulharu 2020. 12. 30. 14:18

본문

 치료방법 3_조혈모세포 이식

 

조혈모세포 이식은 강력한 항암 화학요법 혹은 방사선 요법을 시행한 이후에 새로운 조혈모세포를 주입해주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주입된 조혈모세포는 환자의 골수에 생착을 하게 됩니다.

 

조혈모세포 이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이고, 하나는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입니다.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

백혈병에서는 주로 건강한 타인의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을 시행합니다.

 

이는 강력한 항암요법 혹은 방사선 요법으로 암세포와 환자 자신의 조혈모세포를 제거한 다음 건강한 타인의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즉, 환아의 골수를 건강한 골수로 치환시키는 것입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일부 아형을 제외하고는 동종 조혈모 세포 이식을 시행하며, 관해 유도요법 후에 관해가 오면 공고 요법을 두 차례 이상 시행한 후 이식을 하게 됩니다.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을 하기로 결정되면 일단 환자의 조직 적합성 항원(HLA) 검사를 하고, 형제가 있는 경우에 형제의 HLA 검사를 하게 됩니다.

 

 

면역체계는 체내에 침범한 외부 물질을 자기 것이 아닌 항원으로 인식해 대항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면역 반응에서 외부 물질을 인식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조직 적합성 항원입니다. 

 

우리의 면역체계를 지키는 데 가장 중요하지만, 조혈모세포를 이식함에 있어서는 체내 거부 반응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검사를 통해 일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형제와 HLA가 맞으면 형제를 공여자로 선정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HLA가 일치하는 형제의 조혈모세포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형제와 HLA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혹은 형제가 없거나 기증할 여건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국내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KONOS)를 통하여 공여자를 찾게 됩니다.

 

만약 HLA가 일치하는 공여자를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외국 조혈모세포이식은행에도 일치자 검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대혈 이식이나 반일치 이식도 고려하게 됩니다. 조혈모세포 이식은 부작용 및 위험성이 따르는 치료이기 때문에 이식에 따른 득과 실을 잘 생각하여 결정을 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분자유전학 기술의 발달로 백혈병도 여러 아형들이 밝혀지고, 이에 따라 예후가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점점 발전하고 있는 진단 및 치료 기술에 따라 이러한 이식의 적응증은 변하게 됩니다.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질병의 중증도와 이식공여원의 종류가 무엇인지에 따라 이식에 따른 득과 실은 다르기 때문에 모든 환자에게서 똑같은 기준을 가질 수가 없고, 각각의 환자마다 상황에 따른 판단을 해야 합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소아에서는 1차 관해시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인정됩니다.

 

그렇지만 형제 간에 조직 적합 항원이 일치하는 경우는 25% 미만이고, 점차 형제들의 수가 감소하고 있어서 공여자를 찾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식 시기는 완전관해 후 수개월 이내에 시행하게 됩니다. 강력한 전처치(이식 전 치료) 이후 시행하는 조혈모세포 이식의 성적은 5년 무병 생존율이 55~80%입니다.

 

5년 무병생존율이란 5년간 병 없이 지내는 생존 확률로 완치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실제 5년 이후 재발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

자가 조혈모세포이식은 조직 적합 항원이 일치하는 사람이 없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자가 조혈모세포이식은 완전관해가 되었을 때 자신의 조혈모세포를 뽑아 냉동 보관해 둡니다.

 

그리고 환자 자신의 암세포와 정상 세포들까지 죽일 수 있는 정도의 강력한 항암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통하여 전처치 한 다음 보관해 두었던 자신의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체외에서 자신의 조혈모세포 중에 포함되어 있는 암세포를 가려 제거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소아 급성 골수성 백혈병에서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은 일반적으로 항암치료와 비교하여 생존율을 향상 시키지는 못합니다.

 

 

소아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경과/예후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경우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에 비해 평균 발병 연령이 더 높고 예후도 더 불량합니다.

 

항암 화학요법에 대한 반응이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에 비해 나쁘고 재발이 더 흔하기 때문에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과는 달리 항암약물치료만으로 완치될 확률은 1/3 정도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일부 예후 양호군을 제외하고는 조혈모세포 이식을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 방침입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간혹 선행 질환과 연관되어 발생하기도 하는데, 골수형성이상증후군에서 급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종류의 암 치료 후 2차 악성질환의 양상으로서 급성 골수성 백혈병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자생적으로 발생한 급성 골수성 백혈병에 비해 치료에 더욱 저항성을 보이며 그 성적도 매우 불량합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조혈모세포 이식을 하는 경우 이식 완료까지의 치료기간은 일반적으로 4개월~7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진단 시 항암치료를 위해 1달정도 입원하게 되며, 이후에는 4주 정도의 간격으로 1주일 정도 입원하여 항암제 주사를 맞고, 열이 나는 경우 입원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 외 기간은 외래진료를 주로 받습니다.

 

 

조혈모세포 이식시에는 무균실에 1달 정도 입원하며, 이식 이후 외래 진료를 통해 꾸준히 이식 후 관리를 받고, 필요시 입원하기도 합니다. 

 

 

*참고: 
1)site_급성골수성백혈병(소아), 서울대학교 암병원, 암정보교육, 암종별 의학정보 
2)소책자_소아백혈병의 치료,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2017, 22~24p

3)site_소아백혈병, 삼성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 방사선치료란, 암이란, 질환정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