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치매의 행동심리 증상(BPSD)의 진단과 질환별 특성

기타 질환

by gaulharu 2020. 10. 19. 17:10

본문

 치매의 행동심리 증상(BPSD)의 진단

 

치매의 행동심리 증상에 대한 진단은 이 증상을 1차적으로 올바르게 파악하고, 2차적으로는 심각도에 따라 구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노인에서 행동심리(정신) 문제가 나타날 경우 정상노화, 우울증, 섬망 및 특히 외부 환경의 변화나 주요 간병인의 변경으로 인한 급성 스트레스 반응을 감별해야 합니다.

 

치매의 행동심리 증상(BPSD)을 평가하는 주요 척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신경정신·행동검사 (Neuropsychiatric Inventory, NPI)

NPI는 Cummings 등에 의하여 개발된 평가도구로 알츠하이머병 등의 치매 환자들이나 다른 질환의 행동장애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NPI는 환자를 잘 알고 있는 보호자와 면담을 시행하여 검사자가 환자의 망상, 환각, 초조(안절부절못함)/공격적 행동, 우울/낙담, 불안, 다행감/기분의 들뜸, 무감동/무관심, 탈억제(disinhibition), 과민/불안정, 비정상적인 반복 행동, 야간의 행동(night-time behavior), 식욕/식습관의 변화 등 12가지 행동·정신 증상을 평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 BEHAVE-AD

BEHAVE-AD는 Reisberg 등에 의하여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에게서 보호자들에게 고통이 되며, 약물치료나 기타 치료법으로 치료 가능한 정신·행동장애를 중심으로 평가항목을 구성하여 개발되었습니다.

 

BEHAVE-AD는 환자의 상태를 잘 알고 있는 보호자에게 질문하여 지난 2주 동안의 환자의 정신·행동 증상을 평가합니다.

 

대표적인 정신·행동 증상으로 편집증적 및 망상적 관념, 환각, 이상 행동, 공격성, 일중주기장애(diurnal rhythm disturbances), 정서적 장애, 불안과 공포의 7개 증상군 25개의 항목을 평가합니다

 

 

3) BRSD of CERAD

BRSD는 임상과제협의체 CERAD에 의해 1992년에 처음 개발되었으며, 1996년 46개 문항 BRSD가 완성되었습니다.

 

BRSD는 환자에 잘 알고 있는 보호자와 면담을 하여 지난 한 달 동안의 행동·정신 증상을 평가합니다.

 

특히, 우울 증상, 정신병적 증상, 자기조절 결손, 과민/초조(irritability/agitation), 생장 증상(vegetative features), 무감동, 공격성, 정동 불안정(affective lability)의 8가지 행동 장애를 평가합니다.

 

*생장 증상: 삶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신체 기능(생장기능)의 교란을 의미합니다. 흔히, 수면장애, 식욕저하 혹은 체중감소, 월경불순, 성기능 저하나 장애 등이 이에 속합니다. 

 

 

 치매의 질환별 특성 

 

치매에서 나타나는 BPSD의 대표적인 증상인 우울증, 환각이나 망상 등의 정신병적 증상, 공격적 행동, 불안, 초조, 불안장애, 배회 행동 등을 치매의 종류에 따른 특징적인 양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알츠하이머형 치매

일반적으로 알츠하이머형 치매에서는 정신·행동 증상들이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중기 이후에 전형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정신·행동 증상은 불안감이며 초조/공격성도 문제가 되고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알츠하이머형 치매에서는 행동·정신 증상의 심한 정도와 인지기능 저하 간의 관련이 적으나, 혈관성 치매에서는 행동·정신 증상의 심한 정도와 인지기능 저하 간의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혈관성 치매

혈관성 치매의 가장 특징적인 흔한 행동·정신 증상은 무감동/무관심입니다. 초조/공격성, 불안감도 알츠하이머형 치매보다는 혈관성 치매에서 더 심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3) 전두엽 치매

전두측두엽 치매(또는 전두엽 치매)는 알츠하이머형 치매나 혈관성 치매와는 병태생리(원인과 진행과정)와 증상이 구분됩니다.

 

보통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경우 기억장애가 먼저 나타나지만, 전두측두엽 치매는 전두엽 기능 저하와 관련하여 성격 변화나 이상행동 또는 언어장애로 시작됩니다.

 

전두엽 치매의 가장 특징적인 행동·정신 증상은 탈억제(억제를 하지 못함), 반복행동 및 보속행동(이상반복)입니다.

 

*보속증: 어떤 충동이 오래 이어짐으로써, 직전에 한 말이나 동작, 의미 없는 말이나 행동 등을 계속 반복하는 증세입니다. 

 

 

4) 루이체 치매(Lewy body dementia, LBD)

루이체 치매에서 특징적이고 흔한 증상들은 주의력과 각성 상태의 변동, 파킨슨병 양상 및 항정신병 약물에 극히 민감한 것입니다.

 

 

또한, 반복적인 졸도, 실신, 환시, 망상, 수면장애 및 악몽 등입니다

 

 

5) 파킨슨병 치매

파킨슨병 환자의 약 20~40%에서 치매가 동반됩니다. 파킨슨병 치매에서의 흔한 행동·정신증상은 우울증과 성격 변화입니다.

 

또한, 파킨슨치매에서는 알츠하이머형 치매보다 환각현상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6) 두부손상

가장 흔한 두부외상 중 하나가 교통사고에 의한 두부 손상이고, 이 중 전두엽의 안와부위 손상이 흔합니다. 따라서 두부 외상에 의한 치매 증상에서는 탈억제 증상이 흔히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뇌손상의 과거력으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에서 동반되는 행동 증상은 실어증, 집중력 문제, 과민성, 불안, 우울, 정동의 불안정성, 무감동, 공격성의 증가 및 성변화 등입니다.

 

 

7) 알코올성 치매

임상적으로 알코올과 관련된 치매의 증상은 대개의 경우 경증이며, 알츠하이머형 치매와 달리 서서히 악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주로 보고되는 전형적 증상은 건망증, 정신운동 지연, 우원증, 보속증, 주의력 저하 및 지남력 장애입니다.

 

 

*우원증: 회화의 주제와는 관계가 먼 또는 무관한 사건을 상세하게 회화에 끌어들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증상입니다.

 

 관계 없는 다른 사건이나 지역적인 부분에 대한 상세한 묘사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에 도달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증상입니다. 

 

 

*지남력: 현재 자신이 놓여 있는 상황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지남력이 장애를 받게 되는 것을 지남력 상실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자신은 누구인가', '이곳은 어디인가', '오늘은 몇월 며칠인가' 등을 질문을 해도 대답을 하지 못합니다. 

 

 

*참고: 

1)논문_오병훈, 치매의 행동·정신 증상 진단 및 관리, 대한의사협회지, 52(Ⅱ), 2009, 1048~1050p 

2)논문_한일우, 치매의 행동심리증상에 대한 치료 전략, 2007 대한임상노인의학회 춘계학술대회, 2007, 83~84p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