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류마티스 혈관염(Rheumatoid vasculitis, RV)의 진단과 치료방법

류마티스관절염

by gaulharu 2020. 10. 18. 11:10

본문

류마티스 혈관염의 검사방법과 진단

 

류마티스관절염의 관절 외 징후와 체중감소, 열 등이 있는 류마티스관절염의 환자에서 피부 또는 신경계 이상이 나타나면 류마티스 혈관염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혈관염은 일반적으로 병력 청취, 신체검사, 혈액검사, 신경전도 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병력 청취

관절 파괴성 류마티스관절염의 병력이 있는 환자는 감염의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가 새로운 비특이적 전신적 증상을 호소하면 먼저 감염을 제거해야 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는 일반적으로 이전 면역억제 및  관절 손상 같은 기저 질환으로 인해 장애가 있는 면역 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감염 위험이 다른 질환에 비해 더 높습니다. 

 

▷혈액검사 

류마티스 혈관염인 경우에는 체내 염증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CRP(C-반응단백)과 ESR(적혈구 침강 속도) 수치가 상승합니다. 

 

 

또한 빈혈, 저보체혈증, 항핵항체(ANA), 비정형 항호중구 세포질 항체(ANCA) 등이 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류마티스 인자(RA factor)의 수치는 일반적으로 극도로 높아집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상승된 류마티스 인자 또는 항CCP항체와 류마티스 혈관염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항호중구 세포질 항체(ANCA)는 베게너 육아종증, 현미경 다발동맥염 및 척-스트라우스 증후군과 같은 1차 소혈관 혈관염 환자의 50~85%에서 발견됩니다. ANCA는 전신 혈관염에 특정되지 않습니다. 

 

한 연구에서 류마티스 혈관염 환자의 48%에서 비정형 핵 주위 ANCA가 발견되었습니다.

 

▷신경 전도 검사 

생검에 관련된 신경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확실한 진단을 위해 관련 피부의 생검, 영향을 받은 영역의 근육 및 신경 생검 또는 영향을 받은 다른 기관의 생검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피부 궤양 가장자리에서 채취하는 심부 피부 생검(일부 피하지방을 포함하는 전체 두께 생검)은 혈관염을 감지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근육 생검은 혈관염의 특징적인 변화를 발견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신경 생검과 동시에 수행되어야 합니다. 

 

 

▷혈관 조영술 

류마티스 혈관염에서 중간 혈관 침범이 발생할 때 혈관 조영술이 결정성 다발 동맥염의 고전적인 소견을 나타낼 수 있으며, 위장관에는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관 조영 소견은 비특이적이기 때문에, 류마티스 혈관염 진단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유사 질환과의 감별 

①콜레스테롤 색전증 증후군

콜레스테롤 색전증 증후군은 콜레스테롤 조각이 플라크에서 떨어져 나와 손가락 또는 발가락에 대한 혈류 차단 및 혈관염을 모방하는 기타 여러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②당뇨병

당뇨병은 다발성 단신경염의 또 다른 주요 원인이지만, 단기간에 발생하는 다발성 단신경병증은 당뇨병에서 드문 경우입니다.

 

③결절성 다발동맥염 / 한랭 글로불린 혈증

류마티스 혈관염의 임상적 특징은 결절성 다발 동맥염, 한랭 글로불린 혈증, 기타 형태의 괴사성 혈관염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유사 질환에 대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한랭 글로불린 혈증: 혈액 내 차가운 항체를 의미하며, 이는 이 질병을 유발하는 항체의 화학적 특성을 나타냅니다. 혈액이 낮은 온도에서는 녹지 않게 되는 단백질인 한랭 글로불린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의학적 상태입니다. 

한랭 글로불린이 혈액에 1~2g/dL 이상이 되면 통증, 자반증, 레이노 현상, 청색증 등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추위에 노출된 부위에 궤양이나 피부 박탈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혈관염의 치료방법 

 

류마티스 혈관염 치료 수위는 기관의 침범 정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피부나 말초 신경과 관련된 경증의 류마티스 혈관염은 프레드니손과 메토트렉세이트 또는 아지티오프린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고용량 스테로이드 및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 또는 생물학제제로 치료해야 할 수 있습니다. 

 

▷프레드니손(prednisone)

프레드니손은 중등도 이상의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에 사용하는 스테로이드입니다. 처음에 전신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복용량은 전신 염증의 정도와 기관계 관련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인 복용량은 발병 시 30~100mg이며, 2~4주 동안 하루에 2회 투여하고, 최대 250mg을 하루에 2회 정맥 주사합니다. 

 

중추 신경계 침범, 급성 신부전, 급성 심근경색 또는 허혈성 장은 정맥 스테로이드 요법과 세포 독성 또는 생물학적 제제의 고려를 요구하는 심각한 증상입니다.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와 프레드니손은 심각한 전신성 류마티스 혈관염 사례에 사용되었지만, 상당한 독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경증의 류마티스 혈관염의 경우에는 메토트렉세이트(MTX)와 프레드니손을 병행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토트렉세이트는 류마티스관절염의 대표적인 DMARD(항류마티스제) 약물입니다. 

 

 

류마티스 혈관염의 근본적인 치료라고 할 수 있는 미란성 관절염과 전신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메토트렉세이트 요법으로 피부 혈관염이나 중증 결절의 악화에 대한 보고가 드물게 몇 건 있지만, 대체적으로 항류마티스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cyclophosphamide)

 

<피부 궤양 / 출처: Johns Hopkins Medicine>

눈, 말초 신경, 위장관 또는 심한 피부 궤양과 같은 주요 기관에 임박한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가 필요합니다.

 

▷생물학 제제

면역억제제인 항류마티스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이러한 치료가 금기인 환자인 경우에는 주사제제인 생물학제제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TNF-α(종양괴사인자-α) 억제제(길항제)와 B임파구의 기능 억제제인 리툭시맙은 중증 전신성 류마티스 혈관염의 1차 치료제로 사용합니다. 

 

또한, 메토트렉세이트와 함께 생물학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혈관염은 류마티스관절염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다행히 류마티스 혈관염의 유병률은 감소세에 있으며, 생물학적 요법을 포함한 효과적인 여러 류마티스관절염 치료를 통해 함께 치료할 수 있습니다. 

 

 

*참고: 

1)site_Rheumatoid vasculitis, hopkinsvasculitis.org, Types of Vasculitis

2)site_C.M.Bartels & A.J.Bridges, Rheumatoid Vasculitis: Vanishing Menace or Target for New Treatments?,ncbi.nLm.nih.gov, PMC, 201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