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위암의 주요 원인은?

기타 질환

by gaulharu 2021. 10. 13. 05:00

본문

위암은 어느 한 가지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기보다는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합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위암 관련 질병, 식생활, 흡연, 음주, 그리고 가족력 등과 관련이 있는데, 가족력에 있어서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동시에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Helicobacter pylori) 감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위에 기생하는 세균으로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이형성증의 다단계 전암병변으으로 진행하면서 유전자의 변이를 가져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위산 속에서도 살 수 있는 나선형 세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위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로 분류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이 위암 발생에 독립적으로 관여한다고 인정하기에는 아직 의학적 증거가 불충분합니다.

 

하지만, 여러 대규모 역학 연구들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률이 높은 나라에서 위암의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6세 이상 성인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률이 60%에 달하는데, 이중 20%에서만 임상적으로 위장관 질환이 나타나고, 1% 미만의 환자에서 위암이 발병합니다.

 

현재로서는 암 예방을 위한 이 균의 집단 검진이나 제균 치료 등은 효과가 충분히 증명되지 않아 일반적으로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된 모든 사람이 위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헬리코박터에 감염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위암에 걸릴 확률이 2~3배 정도 높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치료하지 않으면 감염이 평생 지속됩니다.

 

헬리코박터 보유자의 대부분은 평생 아무런 증상이 없이 살아갑니다. 그러나 일부 감염자에서는 급성 및 만성 위염, 소화성 궤양으로 인한 소화불량,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미 헬리코박터균을 보유하고 있다면, 일반적으로 헬리코박터균에 대해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소화성 궤양,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조기 위암, 위의 림프종이 있는 경우에는 위암 예방과 위암 진행을 막기 위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대한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관련 질병 

 

1) 만성 위축성 위염

위의 정상적인 샘구조가 소실된 상태를 말하며 이 질환이 있으면 위암의 발생 위험도가 6배가량 증가합니다.

 

위축성 위염이 위암으로 진행하는 빈도는 연간 0~1.8% 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장상피화생

위세포가 소장 세포로 대치되는 것이며, 이 질환이 있으면 위암의 발생 위험도는 10~20배, 위암으로의 진행률은 0~10%로 연구마다 차이가 큽니다. 

 

 

3) 이형성 

세포의 모양과 크기 변화, 핵의 크기 증가, 정상적인 샘구조가 변형된 것입니다. 저등급, 중등급, 고등급으로 나눌 수 있으며 고등급 이형성의 위암 발생률은 33~85%에 달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4) 위절제술

양성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으로 위전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위암 발생의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생활

 

1) 짠 음식

음식을 짜게 먹으면 위암 발생 위험이 1~4배 가량 증가합니다.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벽이 손상되고 발암 물질로 알려진 질산염 화합물이 생성되어 위벽이 발암 물질에 노출되게 해 위암 발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염장 식품을 포함한 짠 음식 섭취는 하루 필요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탄 음식 

 

 

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위암 발생 위험이 1~7배 가량 증가합니다.

 

육류나 동물성 식품의 조리 과정 특히 숯불 구이와 같은 조리 과정 중 탄 부위에서 생성되는 헤테로사이클릭아민과 벤조피렌 등의 작용에 의해 정상 세포의 돌연변이가 유도되어 위암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탄 음식 섭취를 자제하고 육류나 동물성 식품 조리시 구이보다는 삶거나 끓여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과 음주 

 

담배를 피우면 위암에 걸릴위험이 높아집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흡연이 위암을 유발하는 발암 물질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연구에 의하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하여 위암에 걸릴 위험이 1.5~2.5배가량 높습니다.

 

그리고 담배를 오랜 기간 피우는 경우에 위암 발생 위험이 더욱 증가 합니다. 따라서 위암 예방을 위해서는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장기간에 걸친 음주는 위암의 위험을 1.5~2배 가량 증가시킵니다.

 

 

 가족력(가족 중 위암 환자가 있는 경우)

 

가족 중에 위암 환자가 있는 경우 위암 발생 위험은 2배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족력이 있으면서 헬리코박터에 감염된 경우는 위험이 3.4배로 더욱 증가한다는 국외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가족 중에 위암 환자가 있는 경우 위암 발생 위험의 증가는 위암 유전자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가족이 위암의 위험 요인(헬리코박터 감염, 짠 음식 섭취 등)을 공유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암 예방을 위해서는암검진을 반드시 받아야 하며, 특히 가족 중 위암 환자가 있는 경우는 더욱 암 검진에 신경 써야 합니다.

 

 

*참고:

1)소책자_국민 암예방 수칙 실천 지침-위암, 보건복지부, 2010, 6~7p

2)site_위암, 국가암정보센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