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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 장애(Tic disorder)의 검사방법과 진단 기준

기타 질환

by gaulharu 2021. 4. 25.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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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 장애의 검사방법

 

틱 장애는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의 진찰과 면담, 임상적 관찰, 심리검사 등을 통해 진단합니다.

 

틱이 장애로 진단되기 위해서는 증상으로 인한 심각한 불편과 적응상 어려움이 있어야 합니다.

 

틱을 보이는 아동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치료 계획을 짜기 위해서는 틱 증상의 변화에 대한 주의 깊은 종적-횡적 평가가 동시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나이에 따라서 틱을 보고하는 양상이 다른데, 어린 환자들은 틱을 의식하지 못하거나 정신적 혹은 의도적인 요소를 잘 보고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틱을 보이는 아동을 평가할 때는, 아동의 기능, 증상의 정도, 최근 스트레스 요인, 발달력, 가족이나 학교에서의 관계와 적응 양상 등을 포괄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틱 증상은 전형적으로 자연경과상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로 인해 자연경과와 치료 반응을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틱 증상의 추이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여 약 용량을 바꾸는 일은 삼가야 합니다. 대신 증상과 적응 양상을 장기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패턴을 조사하고, 포괄적인 조치를 해 주어야 합니다.

 

 

▷틱 장애의 악화 요인

틱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는 학기가 시작되었거나 또래와 갈등을 빚는 경우, 공부가 어렵거나 피로한 경우, 다른 신체 질병(예: 열 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등)이 있는 경우, 부모의 이혼 등과 같은 가정 내 불화 등을 들 수 있고, 일시적으로는 지나친 흥분 때문(예: 게임, TV)에 악화되기도 합니다.

 

 

단순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수 분 정도 악화 되지만 발달 단계에서 겪는 불안과 갈등(예: 이별불안이 해결되지 않은 아동이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여, 학교 가는 것이 힘든 상황)처럼 비교적 긴 시간 지속되는 스트레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악화된 소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틱 장애의 감소 요인

정신 집중, 정신적-신체적인 이완상태, 다른 자극에 반응할 때, 수면 중에는 틱이 감소합니다.

 

 

▷틱 억제 억제

임상가가 틱 증상을 평가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많은 환아들이 일시적으로 틱을 억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틱 억제 능력은 대개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데,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은 학교에서는 내내 억제하고 있다가 집에서 많이 보이기도 합니다.

 

 

▷의도적인 틱 장애

또한 환자에 따라서는 틱을 일부러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본인은 참기 힘들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의도적인 틱은 강박장애가 동반된 경우 더욱 흔한데, 틱과 강박행동이 뒤섞이는 경우 특히 의도적인 행동인지 틱인지 애매합니다.

 

 

▷틱 장애와 공존하는 다른 장애와 증상 

틱 장애는 틱 증상 자체보다 동반된 정서-행동상의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뚜렛증후군 아동의 70% 정도가 한 개 이상의 공존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①강박장애

틱과 공존하는 장애 중 특히 흔하고 문제가 되는 것이 강박장애와 주의력결핍 과잉운동 장애입니다. 강박 장애의 공존율은 20∼40%에 이릅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많은 수의 환자들은 진단 기준에 미치지는 않지만 다양한 강박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른 연구 결과로는 틱과 관련된 강박 장애는 증상면에서 더 공격적이거나 성적인 내용에 사로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물건을 자꾸 모으는 행동, 줄을 맞추거나 순서대로 정렬하는 행동, 만지는 강박 행동이 더 많다고 하며, 강박 증상의 조절이 보다 어려우며, 장기간의 경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②주의력결핍 과잉운동 장애

주의력결핍 과잉운동 장애와의 공동 유병률은 40∼60%에 이르는데, 대부분의 경우 주의력 문제, 학업 부진, 충동성과 같은 증상이 틱 자체보다 환자와 가족을 더 많이 괴롭힙니다.

 

대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문제는 틱 장애보다 선행하여 발생하여, 지속적인 경과를 밟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틱과 동반된 주의력 문제와 과잉행동문제는 임상적 도전이 되는데, 이는 주의력 문제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 약물 치료들 중 대부분이 틱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③학습 장애

학습 장애와 틱 장애, 특히 뚜렛증후군이 얼마나 함께 발병하는지에 관해서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정상적인 지능을 가진 틱 장애 아동이 학업 성적이 부진한 이유 중 한 가지가 학습 장애의 동반입니다. 

 

 

이외에도 학습이 부진한 이유는 틱 자체가 주의력을 분산시키기 때문일 수도 있고, 동반된 주의력결핍 과잉운동 장애나 혹은 우울증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뚜렛증후군 아동의 학습능력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일관적이지는 않지만, 정상 대조군보다 수학 능력이 특히 부진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④틱 장애와 동반되는 증상

틱 장애와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자해 행동 양상이 있는데, 피부를 잡아뜯거나 몸을 때리는 행동이 나타납니다.

 

 

그 외에 흔하지 않은 증상으로는 몸이 굳는 것, 갑작스럽고 상황에 맞지 않는 분노 발작, 우울 증상 등이 있습니다.

 

뚜렛 장애와 다른 틱 장애의 진단은 기본적으로 병력 청취와 임상적 면담에 의한 임상적인 진단 과정에 근거합니다.

 

 

그러나 일부 검사 소견도 보조적인 도움을 주기도 하는데, 뇌영상 검사나 뇌파는 간질 혹은 다른 기질적 뇌 장애를 의심할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비특이적인 뇌파 이상이 약 20∼35%에서 관찰되는데, 주로 미성숙한 양상(서파의 증가와 속파의 감소 소견) 을 띠지만 진단적인 가치는 별로 없습니다.

 

다만 근간대성 간질(myoclonic seizure)과의 감별에는 의미를 갖습니다.

 

틱이 새롭게 발병하거나 최근에 급격히 악화된 경우, 특히 최근의 상기도 감염과의 연관성이 의심되어, PANDAS가 시사될 때는, 세균 배양을 하여 A군-용혈성 연쇄구균을 확인하거나 혈청 내에 antistreptolysin O를 측정해 보면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틱 장애의 진단 기준 

 

공식적인 진단 체계인 미국 정신의학회 DSM-IV(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ition)에서는 일과성 틱 장애, 만성 근육 또는 음성 틱 장애, 뚜렛증후군(장애), 특정 불능의 틱 장애 등 네 가지 분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성 틱 장애와 뚜렛증후군은 최소한 12개월 이상 틱 증상이 지속되어야 하며, 일과성 틱 장애는 4주 이상 1년 미만의 기간을 가질 경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1) 일과성 틱 장애

▷1가지 또는 여러 가지의 운동 틱 또는 음성 틱(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 비율동적, 같은 행동을 계속 반복하는 상동증적인 동작 또는 음성)이 나타납니다. 

 

▷틱은 적어도 4주 동안 거의 날마다 하루에 몇 차례씩 일어나지만, 연속적으로 12개월 이상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장해는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장해를 일으킵니다. 

 

▷18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장해는 물질(예: 자극제)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헌팅턴 병 또는 바이러스성 뇌염)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닙니다. 

 

▷뚜렛증후군, 만성 운동성 장애, 또는 음성 틱 장애의 진단 기준에 맞지 않아야 합니다. 

 

 

2) 만성 운동 및 만성 음성 틱 장애 

▷1가지 또는 여러 가지의 운동 틱 또는 음성 틱(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 비율동적이며, 같은 행동을 계속 반복하는 상동증적인 동작 또는 음성)이 장애의 경과 중 일부 기간 동안 존재하지만, 두 장애가 함께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틱은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거의 매일 또는 간헐적으로 하루에 몇 차례 일어나고, 이 기간 동안에 틱이 없는 기간이 연속적으로 3개월 이상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장해를 일으킵니다.


▷18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장해는 자극제 같은 물질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헌팅턴 병, 바이러스성 뇌염)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닙니다.


▷뚜렛 장애의 기준에 맞지 않아야 합니다.

 

3) 뚜렛증후군

▷여러 가지 운동 틱과 1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음성 틱이 장애의 경과 중 일부 기간 동안 나타납니다. 두 가지 틱이 반드시 동시에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틱은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거의 매일 또는 간헐적으로 하루에 몇 차례씩(대게 발작적으로) 일어나고, 이 기간 동안에 틱이 없는 기간이 3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장해를 일으킵니다.


▷18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장해는 자극제 같은 물질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헌팅턴 병, 바이러스성 뇌염)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닙니다.

 

 

*참고:

1)site_틱장애,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정보, N의학정보

2)site_틱장애, 마음백과, 이보연 아동·가족 상담센터, 아동기 심리(정신) 장애

3)논문_김붕년, 틱 장애의 진단과 치료, 가정의학회지, 2004;25, 360~36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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