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가면역질환에 좋은 음식 7_모링가(Moringa)(2)

식단 관리

by gaulharu 2021. 1. 26. 22:56

본문

 항암 효과

 

일반적으로 항암제는 정상세포와 암세포를 구분하지 못하고, 모두 공격하는 비특이적인 세포 독성 작용을 해서 많은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반면 모링가 추출물은 정상세포에 세포 독성을 나타내는 정도는 미미한데 반해, 암세포에는 더욱더 강력하게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 확인됐습니다.

 

Tiloke 등의 연구에서는 모링가 잎에서 추출물이 산화적 스트레스와 DNA 파편화를 증가시키고, 세포 사멸을 촉진하여 항증식 효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010년 아프리카 생물공학회지에 실린 연구 논문 「두 가지 백혈병과 간암종에 대한 모링가 잎 유효 성분의 효능」에서도 그 효과를 증명했습니다. 

 

 

이 논문에 따르면,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 10명과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환자 15명의 백혈병 세포와 배양시킨 간암 세포에 모링가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백혈병 세포가 70~86% 괴사 되었으며 간암 세포의 경우 최대 81% 사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연구를 통해 모링가는 세포 내의 다양한 인자들의 발현을 촉진시키거나 억제함으로써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분열을 막음으로써, 결과적으로 세포 사멸에 관여하는 인자들의 발현을 촉진하여 세포를 파괴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추출물에 존재하는 성분을 분석하여 어떤 성분이 항암 효과를 나타내는지에 대한 연구 및 최적의 항암 효과를 나타내는 추출 조건과 성분 분리에 대한 연구도 함께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타 효능

 

1) 간 및 신장 보호 기능 

Singh 등은 모링가 잎의 에탄올 추출물을 사염화탄소(CCl4)로 간 독성을 유도한 동물실험에서 AST, ALT, GGT, LDH, ALP, ACP와 같은 다양한 혈청 효소들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면서 간 보호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또한, 간에 있는 SOD, CAT, GSH, GR(glutathione reductase) 그리고 GPx(glutathione peroxidase)와 같은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는 효소의 양이 증가하면서 항산화 효과도 확인했습니다.

 

또 다른 동물 실험 연구에서는 250mg/kg의 모링가 잎의 메탄올 추출물을 42일 동안 투여한 결과, 대조군에 비하여 투여군의 혈청에서 간 독성을 나타내는 효소들과 지질대사 관련 지표들의 개선이 있었습니다.

 

 

또한, 항산화 및 염증 관련 지표들의 감소를 통해 항염증 효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신장 독성을 유도한 마우스 모델에 모링가 잎의 물 추출물을 투여하였을 때 혈청 크레아틴, 요소, MDA를 낮춰주고, SOD, CAT, GPx는 증가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신장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의 발현을 줄여 주었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사이토카인의 발현은 증가하면서 신장 독성의 개선을 보여주었습니다.

 

 

2) 심장 및 혈관 보호

모링가의 효능 중에는 심장을 보호하는 기능도 있는 것으로 보고되는데, 대부분의 효능은 모링가 씨앗 추출물에 있습니다. 

 

모링가 씨앗은 심장 구조와 기능을 개선하며, 노화로부터 오는 혈관 기능 장애로부터 보호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3) 성 기능 개선 

모링가 잎에 있는 페놀 추출물들이 랫드의 음경 조직에서 발기부전과 산화적 스트레스에 관련된 주요 효소들의 기능을 억제하는 것을 연구로 확인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의 억제, 아르기나아제(arginase), 그리고 Fe2+ 로 유도된 말론디알데히드 생산, 라디칼 소거 활성 그리고 Fe2+ 소거 능력은 모링가 잎 추출물이 발기부전 치료에 활용될 수 있는 기전으로 제시되기도 했습니다.

 

 

Zade 등은 모링가 씨앗의 물 추출물 또한 생식 능력 개선 효과를 수컷 알비노 랫드에 투여하면서 확인했습니다. 추출물 투여군에서 성욕이 증가하였으며, 정자의 수도 증가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링가는 성행동을 증가시켰고, 남성의 성 질환을 조절하도록 도와주면서 결과적으로 모링가의 잎이나 씨앗의 추출물이 정력제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4) 피로 회복

모링가 잎 추출물은 혈중 헤모글로빈, 혈당, 간과 근육에서 글리코겐 저장량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항산화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키고, 말론디알데히드의 혈중 농도를 감소시킵니다.

 

젖산, 중성 지방 등의 혈중 농도를 감소시키는데, 신체 에너지 비축량을 개선하는 능력과 조직 항산화 능력, 조직에서의 젖산 형성을 감소시켜, 피로 회복의 효능이 있습니다.

 

 

5) 항미생물 효과

모링가의 잎, 줄기껍질, 씨앗, 씨앗 껍질, 뿌리껍질 등의 다양한 부분에서 얻은 추출물은 미생물을 억제하는 항생 효과를 보여줍니다. 

 

모링가 잎의 메탄올 추출물을 기존 항생제와 함께 사용했을 때 실험에 사용된 대부분의 균에 대하여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6) 기타 

모링가는 성인병·비만 예방 등 현대인들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상당한 효과를 지녔습니다. 특히 당뇨병과 고혈압 예방, 모발 강화,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습니다.

 

 

식이 섬유가 풍부해 천연 위장약 효과도 있습니다. 모링가에 포함된 칼슘과 인은 뼈 건강을 증진해 관절염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모링가의 안전성과 부작용

 

모링가의 잎을 포함해 다양한 부분들은 오래전부터 전통적인 약제로 사용되어 온 만큼 어느 정도 안전성은 입증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링가 잎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들을 보면, 랫드에 추출물을 용량별로 투여했을 때 많은 양의 추출물이 투여될수록 몸무게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2,000mg/kg의 양까지는 안전하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랫드에 1,000mg/kg의 양을 투여했을 경우에 안전성이 확보되었지만 3,000mg/kg의 양을 투여했을 때는 랫드에서 유전독성이 발생되었습니다. 

 

Awodele 등은 모링가 잎 물 추출물을 마우스에 1회만 투여했을 경우에 경구 투여로는 6,400mg/kg, 그리고 복강주사 투여 시에는 1,500mg/kg의 양까지 안전하다는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모링가 잎의 메탄올 추출물을 8주간 랫드에게 경구 투여한 실험에서는 추출물의 양이 증가할수록 몸무게 또한 점차 증가했습니다.

 

200mg/kg과 400mg/kg의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군에서 간 기능 이상과 신장 기능 이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모링가 잎의 다양한 추출물들은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정도에서는 충분한 안전성이 확인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사람에게서 모링가의 부작용이 나타난 사례가 없을 정도로 인체 내에서는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되었습니다. 

 

하지만, 섭취 방법에 따라 약간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모링가는 공복에 섭취 시 속 쓰림,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하게 섭취 시에는 두드러기, 복통 및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신장 질환 환자, 방광염, 요로 결석 환자는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 임산부나 여성질환을 겪는 여성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산부는 권하지 않으나, 수유부는 모유 생성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할 수 있습니다. 

 

 

모링가의 권장량과 섭취방법

 

모링가의 하루 권장량은 분말은 2g 이하, 환으로 나온 경우에는 25정 이하로 2회 나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말가루는 물 200cc(1컵 분량) 정도에 모링가 잎 분말가루를 티스푼으로 1스푼 넣어서 먹을 수 있는데, 이때 50℃ 정도의 따뜻한 물로 섭취를 해야 모링가의 성분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기호에 따라 요거트 또는 샐러드에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동글동글한 녹색의 모링가 잎은 깨끗이 씻은 후 살짝 데쳐 단독으로 먹거나 나물처럼 무쳐서 반찬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잎을 말려서 분말로 먹거나 차를 만들어 마십니다.

 

 

*참고:

1)논문_심호철 외 4인, 모링가 잎의 영양성분, 안전성 및 생리활성 효능에 관한 연구 고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Vol.31, No.1, 2018, 7~12p

2)site_강소영, '모링가 효능, 부작용' 모링가잎 분말가루를 활용해서 섭취하려면 물, 폴리뉴스, 201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