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미경적 다발혈관염(Microscopic polyangiitis, MPA)이란?

자가면역질환

by gaulharu 2020. 9. 15. 17:36

본문

 현미경적 다발혈관염이란?

 

혈관염은 감염, 과민반응 및 자가면역을 포함하는 다양한 기전에 의해 유발되는 혈관에 대한 염증반응입니다.

 

전신성 혈관염은 광범위하면서도 매우 다양한 질병으로 나타나는데, 그중 현미경적 다발혈관염은 고전적인 결절성 다발성동맥염의 한 아형으로 1948년 Davison 등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후 1992년 Cahpel Hill Consensus Conference에서 침범되는 동맥의 크기로 혈관염을 분류했으며, 현미경적 다발혈관염을 중간 크기 이상의 혈관을 침범하는 결절성 다발성동맥염과 구별했습니다.

 

그리고, 현미경적 다발혈관염을 여러 장기에 존재하는 모세혈관, 세정맥 및 세동맥 등 작은 혈관을 침범하며 면역복합체의 침착이나 육아종성 염증을 보이지 않는 괴사성 혈관염으로 정의했습니다.

 

 

발병 연령은 40~60세 사이가 가장 많으며, 남녀의 발생비는 1~1.8 : 1 정도입니다.

 

이 질환은 비교적 드물게 발생하며, 결절성 다발동맥염보다 재발이 더 흔하며 ANCA 양성률이 더 높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입원 시 신장기능이 감소되어 있고,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급속히 악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ANCA-연관 혈관염

현미경적 다발혈관염은 또한 ANCA-연관 혈관염으로 분류합니다.

 

ANCA-연관 혈관염은 ANCA라는 항체가 혈관에 존재하다가 면역조절의 이상이 발생하면서 혈관벽을 공격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ANCA(항호중구세포질항체): 면역세포 중 하나인 호중구 세포 안에 존재하는 단백에 대한 항체로, P-ANCA(MPO-ANCA)와 C-ANCA(PR3-ANCA)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서 MPO와 PR3는 각각 ANCA가 인지하는 항원의 이름입니다. 

 

이때 혈관염은 침범하는 크기에 따라 분류하는데, ANCA-연관 혈관염은 주로 작은 크기의 혈관, 즉 모세혈관이나 세동맥, 세정맥을 침범하는 혈관염입니다. 

 

 

베게너 육아종증(육아종증 다발혈관염), 현미경적 다발혈관염, 척-스트라우스 증후군(호산구성 육아종증 다발혈관염)은 모두 ANCA-연관 혈관염입니다.

 

이들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이 질환들을 하나의 질환으로 봐야 할지, 항중성구세포질항체(ANCA)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논란이 있습니다. 

 

 

현미경적 다발혈관염의 주요 증상 

 

현미경적 다발혈관염은 장기에 상관없이 대개 작은 혈관들을 침범하며, 중간 크기의 동맥을 침범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특징적이지 않다. 대개 초기에는 열, 체중감소, 허약감, 근육통, 관절통, 식욕저하 등 비특이적 증상을 호소합니다.

 

 

▷신장

가장 흔한 증세는 신장 침범에 의한 것으로 약 90%에서 부종, 감뇨, 현미경적 혈뇨, 단백뇨 등의 소견을 보입니다.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 급속 진행성 사구체염의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폐출혈

현미경적 다발혈관염에서 폐출혈은 12~29%에서 발생하는데 폐출혈의 가장 흔한 증상은 객혈이며, 이로 인해 호흡곤란, 빈혈이 동반되고 모세혈관염으로 인하여 미만성 폐포 손상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체액 축적과 반흔 조직이 호흡곤란을 야기하며,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폐출혈은 즉각적인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가장 심각한 증상은 폐와 신장의 침범이 함께 나타나는 폐신장 증후군(pulmonary-renal syndrome)입니다.

 

 

▷심혈관

심혈관계의 침범은 드뭅니다. 하지만, 고혈압이 19~35%의 환자에서 나타납니다. 

 

 

▷소화관

소화관의 침범은 복통,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복막염이나 허혈, 천공이 동반된다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대변에 피가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신경

신경학적 증상은 피부와 근골격계의 통증과 염증을 보이며 사지에 저림, 무감각 또는 쇠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눈의 침범이 있다면  공막바깥염, 포도막염, 망막혈관염 등이 나타납니다. 

 

 

▷피부

약 1/3의 환자들은 다리, 발, 엉덩이에 불그스름한 보라색 반점과 융기 발진을 보입니다. 손·발톱에 얇은 자줏빛 줄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출혈(선상 출혈)을 암시합니다.

 

드물게 손가락과 발가락으로의 혈액 공급이 감소됩니다. 

 

 

 현미경적 다발혈관염의 원인

 

현미경적 다발혈관염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진 않으나, 포도상구균 등의 감염, 항갑상선제 등의 약물, 규소 산화물 등으로 인한 혈관벽의 자가면역 또는 알레르기성 반응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병원균이나 원인 물질을 청소하기 위해 백혈구가 작용하는 과정에서 ANCA가 발생되고, 이로 인해 혈관에 손상을 입히는 것이 병의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있는데, MPO항원은 17번 염색체에, PR3항원은 19번 염색체에 유전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ANCA-연관 혈관염이 얼마나 자녀에게 유전되는지에 대한 결과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참고:

1)논문_이상진 외 6인, 폐출혈을 동반한 형미경적 다발혈관염 1예, 영남의대학술지, 제21권 제1호, 2004, 102p, 105p

2)site_현미경적 다발혈관염, 질병관리청 희귀질환헬프라인, 희귀질환정보

3)site_ANCA-연관혈관염, 세브란스병원, 혈관염클리닉, 질환정보, 201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