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토피 피부염의 위험요인과 자가 체크리스트

자가면역질환

by gaulharu 2020. 8. 26. 20:34

본문

 아토피 피부염의 위험 요인

 

아토피 피부염은 높은 유병률에도 불구하고, 증상이나 병변 자체가 생명에 지장이 없고 다른 전신 질환에 비해 큰 장애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인식으로 인해 일반인뿐만 아니라 의료진들 사이에서도 과소평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아토피 피부염은 어릴 때부터 시작하여 만성 경과를 보이며 장기간의 치료에도 불구하고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질환이라 인식되고 있습니다. 

 

특히 노출된 부위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부과 영역의 어느 다른 질환보다도 환자의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되도록 아토피 피부염의 위험 요인들을 피해, 병의 악화를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도와 습도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온도와 습도의 변화에 민감합니다. 아주 덥거나 추운 환경에서 환자는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겨울철처럼 추운 밖에서 실내로 들어올 때 심한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겨울에는 습도가 낮아 피부가 더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습도가 너무 높은 경우에도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정서적 스트레스 

긴장이나 격한 감정의 변화 혹은 스트레스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개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정상인보다 신경과민증이 많고 공격적인 감정을 억누르는 경향이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울함이나 불안의 정도가 높습니다. 특히 소아 환자의 경우 공포심이 많고, 부모에 대한 의존성이 큽니다.

 

심한 가려움으로 인해 인내심의 부족이 나타나기도 하며 수면장애를 경험해 그로 인해 짜증이 심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늘 피곤하여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소아 환자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을 가지게 되어 열등감을 느끼고, 스스로를 비하하거나 더 우울하게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식품 알레르기 

우유, 계란, 땅콩, 콩, 밀가루, 생선과 같은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가 흔합니다.

 

이러한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아토피 피부염의 동반 증상인지, 유발요인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는 상황입니다. 

 

일부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경우에서만 음식물에 의해 증상이 악화될 뿐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가 자연 소멸되는 점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음식을 지나치게 제한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대개 3세 이후에는 음식물보다는 꽃가루나 집먼지진드기 등의 흡입 항원에 대한 알레르기가 주로 발생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의심 증상

 

▷얼굴이 전체적으로 거칠고 빨갛습니다. 

 

▷이마, 뺨, 눈 주위에 각질이 일거나 좁쌀 같은 것이 돋고 빨갛습니다.

 

▷코밑이 잘 헐고 입술과 턱이 빨갛습니다.

 

▷귓불이 짓물러서 갈라지기도 합니다.

 

▷등, 가슴, 배가 많이 거칠고 좁쌀 같은 것이 돋고 부분적으로 붉습니다. 

 

▷겨드랑이, 팔과 무릎의 접히는 부분이 거칠고 가렵습니다. 

 

▷엉덩이, 사타구니가 부분적으로 붉습니다. 

 

▷피부가 많이 건조하고 거칠어 각질이 잘 생깁니다. 

 

▷피부가 닭살처럼 오돌토돌해지면서 가렵습니다. 

 

▷자는 동안 자주 긁고 가려워 잠을 설칩니다. 

 

특정 음식을 먹은 뒤 몸이 가렵거나 피부에 이상 증세가 보입니다. 

 

특정 물질에 닿은 피부가 빨갛게 변합니다. 

 

 

천식,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결막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이 있습니다. 

 

어려서 태열을 겪었거나 아토피 피부염이 있었습니다. 

 

땀을 흘리면 피부가 가렵거나 따갑습니다. 

 

수영을 하고 나면 피부가 가렵거나 따갑습니다. 

 

햇빛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자가 체크리스트 

 

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의 흔한 증상을 정리해, 11가지 항목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체크리스트 

1) 지난 1년 동안에 '가려운 피부 증상' (또는 '습진')이 반복하여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까?

 

2) 지난 1년 동안에 '가려운 피부 증상' (또는 '습진')이 '팔꿈치 안쪽 접히는 부위'나 '무릎 뒤쪽 접히는 부위'에서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까?

 

3) 지난 1년 동안에 눈 주위 피부가 가끔씩 가렵거나, 주름이 잡히거나 검은 편으로 변한 적이 있었습니까?

 

 

4) 지난 1년 동안에 귀나 귀 밑이 가끔씩 가렵거나, 찢어지고 갈라지는 증상이 있었습니까?

 

5) 지난 1년 동안에 입술이나 입 주위가 가끔씩 가렵거나, 갈라지거나 짓무르는 증상이 있었습니까?

 

6) 지난 1년 동안에 목 주위 피부가 가끔씩 가렵거나, 두꺼워지고 검은 편으로 변한 적이 있었습니까?

 

7) 지난 1년 동안에 엉덩이 아래 접히는 곳이 가끔씩 가렵거나, 짓무르거나 두꺼워진 적이 있었습니까?

 

8) 지난 1년 동안에 손목이나 발목의 굽히는 곳이 가끔씩 가렵거나, 짓무르거나 두꺼워진 적이 있었습니까?

 

9) 피부가 전반적으로 건조한 편입니까?

 

10) 땀이 나면 평소보다 피부가 더 가려우십니까?

 

11)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본인, 부모, 형제 중에서 '아토피 피부염' 또는 '천식' 또는 '알레르기 비염' 중 하나라도 앓았거나 병원에서 진단받았던 적이 있었습니까? 

 

 

▶1번과 2번 모두 해당될 경우에는 전형적인 아토피 피부염이며, 1번 해당 + 3~11번 중 네 가지 이상 해당될 경우에는 비전형적인 아토피 피부염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고:

1)site_아토피 피부염,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질병정보

2)site_아토피성 피부염 증상, 원인과 치료법은?, 삼성서울병원, 건강정보, 건강이야기

3)site_아토피피부염 체크리스트, 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4)논문_강태진 외 1인,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과 치료관리, Bric웹진, BioWave, Vol.12 No.3, 2010, 3p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