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면신경 마비(얼굴신경 마비)란?

기타 질환

by gaulharu 2022. 8. 31. 23:16

본문

 안면신경 마비(얼굴신경 마비, 구안와사)란?

눈을 깜박이거나 표정을 짓는 행위가 얼굴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의해서 일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근육을 지배하는 것이 바로 안면신경입니다. 

 

안면신경이란 운동, 감각 및 부교감신경섬유로 구성되어 있는 혼합신경을 말합니다.

 

주로 얼굴의 근육을 지배하는 신경으로 뇌에서부터 측두골인 귀 뒤의 작은 구멍을 통해 얼굴로 나와서 다섯 가닥으로 나누어지며, 얼굴 양쪽의 얼굴 근육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말을 하고 음식을 먹을 때 입을 움직이게 하고, 타액의 분비에 관여하며 혀의 미각과 청각에도 일부 작용하는 중요한 신경입니다. 

 

하지만 얼굴 근육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질환이나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얼굴 근육의 근력 약화에 의해 안면신경 마비(얼굴신경 마비)가 발생합니다. 

 

 

안면신경의 명령이 그 경로에서 차단되거나, 뇌줄기 혹은 그 이상의 안면신경의 상부 신경회로가 손상되어 명령이 전달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안면신경은 감염, 종양, 외상, 선천성 질환 및 대사성 질 환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상받을 수 있으며,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이학적 검사상 단지 안면근육의 마비 형태로만 나타나게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면신경 마비 환자수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1년 6만 3128명에서 2020년 8만 9464명으로 약 42%가 증가했습니다. 

 

 

 안면신경 마비(얼굴신경마비)의 종류

 

안면신경 마비는 크게 중추성과 말초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체의 모든 근육은 반대쪽 뇌의 지배를 받는데 얼굴 근육도 예외는 아닙니다.

 

 

뇌 속에서 얼굴 근육으로 연결되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에 이상이 발생하여 얼굴신경마비가 오는 것을 중추성 안면신경 마비라고 합니다.

 

그리고 얼굴신경이 뇌에서 빠져나온 이후의 경로에 이상이 발생하여 마비가 오는 것을 말초성 안면신경 마비라고 합니다.  

 

 

 안면신경 마비(얼굴신경 마비)의 증상

 

안면신경 마비 증상은 수시간 내 또는 수일 내 나타나며, 완전마비(70%) 또는 부분마비(30%)로 나타납니다.

 

1) 대다수가 편측성이고, 대개는 안면의 이상감각이나 얼굴의 비뚤어짐으로 알게 됩니다.

안면신경 마비가 발생한 쪽 얼굴이 덜 움직이거나 안 움직이기 때문에, 얼굴을 움직이면 얼굴이 일그러지거나 한쪽으로 돌아간 것처럼 보입니다.

 

2) 뺨

뺨과 입 사이의 골이 없어지고 편편해집니다.

 

3) 이마와 눈썹

이마에서는 주름이 없어지고 눈썹을 위로 올리지 못하여 앞을 보기가 불편하며, 중년 이후에는 눈썹과 눈꺼풀이 더욱 처지며 나이가 들수록 심해집니다.

 

 

4)

눈을 완전히 감을 수가 없게 되어 눈을 뜨고 자며, 심한 경우 아래 눈꺼풀이 처지거나 뒤집혀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눈이 건조해지고 염증이 생기며, 눈에 먼지나 모래가 들어간 듯한 이물과 충혈이 생겨 진행되면 각결막염, 백내장, 실명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눈물이 분비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눈물이 분비되어도 겉으로 흐르는 수가 있습니다.

 

5) 입

입이 마비되지 않은 쪽으로 돌아가며 입이 처지고 움직이지 않습니다. 입술을 꽉 다물 수도 휘파람을 불 수도 없고, 말을 해도 발음이 새어 정확한 발음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음식을 씹을 때 마비된 쪽에 음식이 고여 씹기 불편하며 침이 고이거나 밖으로 흐르기도 합니다. 물을 마실 때 입술이 덜 움직이는 쪽으로 물이 샐 수 있습니다. 

 

볼을 부풀게 하거나 입 안에 물을 넣어 양치질하면 마비된 쪽의 구강에서 공기나 물이 새어 잘 되지 않습니다. 일부에서는 혀의 앞쪽 미각이 없어지거나, 예전과 다르게 한쪽 미각이 둔해지기도 합니다. 

 

6) 청각

청각이 감소하기도 하며 보통 소리도 큰 소리처럼 들려 놀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7) 코

코를 찡긋하지 못합니다. 

 

8) 안면 근육

안면신경 마비로 표정이 없어지기도 하지만 반면 안면신경이 회복되어도 정상적인 안면 근육 운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오히려 근육 경련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9) 기타

때로는 마비 초기에 신경통과 같은 동통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마비가 생긴 쪽의 감각은 그대로지만 안면이 부어 있는 듯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입을 옆으로 벌리지 못해 음식을 먹을 때 음식물을 흘립니다. 휘파람을 불지 못하고, 말을 해도 발음이 새어 정확한 발음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중추성 얼굴신경 마비의 경우에는 입은 심하게 돌아가더라도 눈감기와 이마에 주름 잡기는 할 수 있습니다.

 

중추성 얼굴신경마비의 경우 미각이나 청각은 장애를 받지 않으며, 눈물이나 침 분비는 정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뇌졸중은 대부분 증상이 발생한 당일에 마비가 가장 심한 양상을 보입니다. 

 

 

*참고:

1)site_얼굴마비,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정보, 2020

2)site_안면마비, 삼성서울병원, 건강정보, 질환정보, 질환백과 

3)site_안면마비,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의료정보, 질환백과 

4)site_안면신경마비(벨마비), 고려대학교안산병원, 신경과, 의학정보, 질병정보

5)site_뇌졸중에 의한 '안면신경마비', 어떻게 구분할까」, 헬스경향, 카드뉴스, 건강일반, 202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