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반증(Vitiligo)의 검사방법과 진단기준

자가면역질환

by gaulharu 2020. 9. 22. 01:45

본문

 백반증의 검사방법

 

▷우드등 검사 (wood's lamp) 

백반증의 진단은 우드램프(대략 365nm 파장의 자외선 A를 방출하는 휴대용 장치)의 사용으로 알 수 있습니다.

 

우드의 빛 아래에서 탈색된 영역은 밝은 청색, 백색 형광을 방출하고 경계가 나타나 잘 구분됩니다. 이러한 진단 방법은 저색소 침착의 비슷한 다른 질병과 백반증 반점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피부 현미경 검사

피부 현미경 검사에서 백반증 반점은 전형적으로 모낭 주위에 침착과 모세 혈관 확장증을 나타내며, 다른 저색소 침착 장애에서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피부 생검(조직검사)과 면역조직화학염색법

피부 생검은 백반증의 진단에 일반적으로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병변 경계와 근처가 피부가 아닌 경우, 주의 깊은 임상병리학적 상관관계가 필요한 경우에 또는 피부 생검을 저색소 침착 또는 탈색된 병변을 가진 환자의 병인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실시합니다.

 

조직학에서 백반증은 표피에서 멜라닌 세포와 색소의 결핍을 보여주며 병변이 진행하는 주변에서 이따금 림프구를 동반합니다.

 

다른 발견으로는 특히 활발히 퍼진 백반증 병변 주변 피부에서 기저, 부기저 케라틴세포의 공포변성, 림프구와 조직구가 표피와 진피 경계에 침입되는 것이 발견됐습니다. 

 

면역조직화학염색법(면역조직화학)은 항원항체반응에 있어 대단히 정밀한 선택성, 특이성을 이용하여 조직 혹은 세포에 있는 특정한 물질을 가시화하여 광학현미경 또는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고안한 기법입니다.

 

이 검사로는 염증 침윤에서 세포독성 T림프구의 우세를 보여줍니다.

 

 

▷갑상선 검사

백반증과 자가면역 갑상선 질환과의 관련성이 비교적 높은 것을 고려하면, 백반증을 가진 모든 환자, 특히 신체에 광범위하게 백반증이 나타난 환자는 갑상선 기능을 검사합니다.

 

 

전문가의 합의에 기초한 유럽 지침은 모든 백반증 환자의 갑상선 기능(갑상선 자극 호르몬, antithyroperoxidase, antithyroglobulin 항체)의 평가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병력, 가족력, 신체검사에서 다른 자가 면역질환이 제안된 경우에만 추가적으로 항체의 측정을 권장합니다. 항핵항체는 광선요법 전에 평가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눈의 이상, 귀 내부의 이상, 빈혈 등이 드물게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이를 확인하기 위한 혈액검사 등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백반증의 진단기준 

 

백반증은 대개 육안에 의한 관찰로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백반증은 염증이나 조직 변화가 없는 정상 피부로 둘러싸인 볼록한 경계를 가진 균일한 흰색 또는 황색 반점 발견으로 진단합니다.

 

진단에 도움이 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병변 발병 연령

 

발병 이전에 발생한 요인 또는 사건

 

 

병변과 관련된 증상

 

병변의 진행 또는 퍼짐

 

시간 경과에 따른 병변의 변화

 

병의 유무

 

현재 복용 약물

 

직업/ 화학 물질의 노출

 

백반증 및 자가면역질환의 가족력

 

 

그러나 피부에 흰색 반점이 나타나는 질환은 백반증 외에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판단하여 진단을 내리거나 잘못된 치료를 받지 말고,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반증의 평가

 

백반증 환자의 평가는 질병의 심각성과 개개인의 예후인자를 평가하기 위해 상세한 병력, 피부검사를 포함합니다. 

 

 

질병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전신 피부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전신 피부 검사는 병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수행해야 합니다.

 

특히 입술과 피부 주변, 손바닥 주변, 손등, 손가락, 손목의 굴곡 표면, 팔꿈치, 겨드랑이, 젖꼭지, 배꼽, 천골, 사타구니, 항문, 성기 및 무릎과 같은 백반증 선호 부위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관련된 신체 부위의 비율은 소위 1 퍼센트 규칙 또는 “손바닥 방법”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성인 모두 손가락을 포함하여 손바닥은 전체 신체 표면적(Total Body Surface Area, TBSA)의 약 1%이며, 손가락을 제외한 손바닥은 TBSA의 약 0.5%입니다. 

 

▷백반증이 TBSA의 10% 미만인 경우

전체 신체 표면적(TBSA)의 10% 미만이고 얼굴, 목, 가슴둘레에 있는 비분절성 안정 백반증 환자(기존 병변 의 크기가 증가하지 않고 이전 3~6개월 동안 새로운 병변이 없었던 환자) 몸통 또는 사지에서 중등도 내지 고강도 국소용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첫 번째 치료법입니다.

 

백반증이 TBSA의 10~40%인 경우

성인과 아이 모두 TBSA의 10~40%를 포함하는 안정 비분절성 백반증의 경우 NarrowBand Ultra Violet B phototherapy (NB-UVB, 협파장자외선 요법)를 1차 요법으로 사용합니다.

 

 

백반증이 TBSA의 40% 이상인 경우

NB-UVB는 TBSA의 40% 이상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백반증 환자의 1차 치료요법입니다.

 

 

*참고:

1)논문_김성은 외 1인, 백반증, 병원약사회지, 제 35권 제 1호, 2018, 83p, 85~86p

2)site_백반증,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질병 정보, 201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