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정 압력의 측정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기도에 전달되는 압력은 기본적으로 수면 중 체위 변화 및 수면 단계 등 모든 상황에서 기도폐쇄를 억제하는 동시에 환자의 각성을 유도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 적정 압력은 특정 압력에서 최소 15분 이상 호흡장애 지수를 시간당 5 이하로 유지하면서 산소포화도를 90% 이상 유지할 수 있는 압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앙와위 렘수면(supine REM sleep) 때 가장 높은 압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최상의 적정 압력이라고 하기 위해서는 위 15분의 시간에 앙와위 렘수면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속형 양압기 치료에서는 수동으로 일정한 압력을 측정해 고정 압력을 사용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낮은 압력(4 cmH2O 부터)에서 시작하여, 기도폐쇄가 없어질 때까지 한 번에 1~2 cmH2O로 점진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압력을 한 번 올릴 때마다 적어도 5분간 기도폐쇄가 없어지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정 압력은 최대 20 cmH2O까지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한 압력이 상승할수록 환자의 압력에 대한 불편함이 증가할 수 있어 그 이상의 압력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고정 압력에서 이중형 압력으로 전환할 것을 권유합니다.
이중형 양압기는 흡기 양압과 호기 양압을 다르게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전에 양압기 치료를 받지 않았던 환자라면 호기 양압은 4 cmH2O로 설정하고, 흡기 양압은 8 cmH2O에서 시작합니다.
이전에 지속형 양압기 치료를 했던 경우면 이전에 사용했던 고정 압력은 호기 양압으로 설정하고, 흡기 양압은 그보다 4 cmH2O 높게 맞추면 됩니다.
기도 폐쇄가 사라지고 나서도 추가 환기가 필요한 경우 흡기 양압만 높이면 되며, 성인에서는 최대 흡기 양압을 30 cmH2O 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양압기 치료의 부작용
양압기 치료 사용에 따른 불편함은 마스크의 압력에 관련된 것이 가장 많습니다.
마스크에 의한 부작용으로 마스크 착용에 따른 불편함, 피부발적 및 손상, 폐소공포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는 다른 종류의 마스크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하고, 너무 꽉 조이지 않게 밴드를 조절해 보고,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외용제를 바르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폐쇄공포증이 있는 경우, 콧수염이 많은 경우, 상악골 결손이 심한 경우 등에서는 콧구멍형 마스크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잠자는 동안 구강호흡을 하고, 양압기 치료를 하는 중간에 입을 닫을 수가 없는 경우에는 입을 통해 기류 손실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럴 경우에는 턱끈(chin strap)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교정이 안 되는 경우에는 안면형 마스크로 교체하면 도움이 됩니다.
양압기 치료의 압력은 코를 통하여 들어가게 되기 때문에 비강과 연관된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 때문에 공기 저항이 증가하여 코로 숨을 쉬는 것이 불편해지고, 이 때문에 치료의 순응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코막힘이 심한 경우 가습기 기능을 이용하거나 스테로이드 비강 분무제 등의 약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비강건조증이나 비출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역시 가습기 기능을 이용하거나 생리식염수 세척을 권유합니다.
압력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경우에는 호기 압력을 떨어뜨려 주는 기능을 활용하거나 자동형 양압기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양압기 처방 및 추적 관찰
수면다원검사에서 중등도-중증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1차적으로 양압기 치료를 권유합니다.
1) 양압기 국내 급여 처방 기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양압기의 국내 급여 처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인(13세 이상)의 경우
①제1형 수면다원검사(level 1 polysomnography) 결과 무호흡-저호흡 지수가 15 이상인 경우
②무호흡-저호흡 지수가 5 이상이면서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불면증
-주간 졸음
-인지기능 감소
-기분장애
-고혈압
-빈혈성 심장 질환
-뇌졸중 기왕력
-산소 포화도 85% 미만
▷소아(12세 이하)의 경우
①무호흡-저호흡 지수가 5 이상인 경우
②무호흡-저호흡 지수가 1 이상이면서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불면증
-주간 졸음
-부주의-과행동증
-아침두통
-행동장애
-학습장애
-산소포화도가 91% 미만
단, 제1형 수면다원검사는 1년 이내 시행한 검사만 유효합니다.
▷제1형 수면다원검사(level 1) 시행이 불가능한 경우
①환자 유형: 2세 이하의 영유아 또는 협조가 불가능한 질환자(선천이상 기형, 신경발달지연)
②수면 중 이산화탄소 분압 검사 결과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호기말 또는 경피적 이산화탄소 분압(EtCO2 또는 TcCO2)이 수면 시간의 25% 이상에서 50 mmHg 이상 또는 2회 이상 실시한 호기말 또는 경피적 이산화탄소 분압(EtCO2 또는 TcCO2) 결과가 모두 50 mmHg 이상일 때 처방이 가능합니다.
양압기를 처음 사용 시에는 대개 2~4주 정도 집에서 대여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동안의 사용 내역과 사용에 따른 전반적 만족감과 불편함을 조사하고 또한 주간 졸림증과 수면의 질 개선 여부를 파악합니다.
잘 사용한 경우에는 구매하여 장기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할 수 있게 합니다.
양압기 치료를 잘 사용하는지에 대한 기준은 하룻밤에 4시간 이상 사용해야 하고, 전체 기간의 70% 이상 사용할 것이 권유됩니다.
치료의 순응도가 떨어지면 양압기 치료의 효과는 감소하게 됩니다.
지속형 양압기 치료 시작 후 초기 3개월 동안 얼마나 치료를 열심히 받느냐 하는 것이 장기적 순응도를 결정한다는 연구가 있어 치료 초기에 보다 열심히 사용하도록 권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마스크의 불편함, 시끄러운 기계 소리, 구강 및 비강의 건조 등의 부작용을 치료 중단의 원인으로 꼽았으며 조기에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권고사항보다 많이 사용할수록 치료 효과는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누락되거나 사용 중단의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좋은 환자-의사 관계를 토대로 장기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참고:
1)논문_민진수 외 1인,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내과적 치료, 대한내과학회, 제89권, 제1호, 2015, 23~24p
2)논문_최지혜 외 1인, 양압호흡기를 이용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치료, Hanyang Med Rev 2013;33, 241p
3)논문_최지호, 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를 위한 양압기 처방 및 치료, J Rhinol 2020;27(2), 74~76p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방법 4_외과적 치료 1(비강 수술) (2) | 2021.08.21 |
---|---|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방법 3_구강 내 장치/약물 요법 (0) | 2021.08.20 |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방법 2_양압기 치료(1) (0) | 2021.08.18 |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방법 1_행동 요법 (0) | 2021.08.17 |
수면무호흡증의 검사방법 3_다중 수면잠복기 검사/내시경 검사 外 (0) | 2021.08.1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