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회성 건염의 원인
1) 석회성 건염의 발병 원인
석회화는 형성기와 흡수기의 단계를 거치며, 흡수기가 시작될 때 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특징이 있어서 화학적 종기(Chemical furuncle)라는 별칭을 갖고 있습니다.
견관절 석회성 건염의 발생 원인은 혈액 공급 장애 또는 연령 증가에 따른 퇴행성 변화,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인한 힘줄 손상, 국소 조직 압력, 연부 조직의 섬유 연골 화생 등이 있으나 아직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석회성 건염이 견관절 부위에 유난히 잘 발생하는 것은 견관절이 신체 내에서 가장 큰 운동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석회 침착물은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나, 동시에 여러 건에 발생하기도 하며 극상건에서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Bosworth의 보고에 의하면 극상건에서 51%에서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 극하건(44.5%), 소원형 건(23.3%), 견갑하건(3%) 등에도 발생하며, 드물게 상완 이두건에도 발생합니다.
비교적 최근 어깨 회전근개 건의 칼슘 침착이 저산소 구역에서의 대사 요인과 연관성이 있으며, 국소 저산소증은 섬유연골 화생을 유발하고 이후 칼슘 침착을 야기한다는 가설이 제시되기도 했습니다.
흡연은 조직의 저산소적 손상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이 때문에 흡연은 근골격계 통증과 비정상 기능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보고된 바 있고, 어깨 회전근개 파열 발생의 위험요인으로 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흡연과 석회성 건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흡연 외 에도 비만, 운동, 음주 등의 생활습관 관련 요인은 흡연의 경우처럼 조직의 저산소적 손상과 관련되어 석회성 건염 발생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2) 석회성 건염의 통증 원인
이러한 석회성 건염의 통증 원인에 대하여 Neer는 네 가지로 구분했습니다.
첫째는 석회 자체가 주위 조직을 화학적으로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석회침착으로 유발된 염증 반응과 부종으로 인하여 건 안의 압력이 상승하여 통증을 유발한다는 이론입니다.
셋째로는 석회화 침착이 인접 견봉하 점액낭의 염증 및 비후를 유발하여 충돌과 같은 통증(impingement-like pain)을 일으킨다는 주장입니다.
마지막으로 관절와 상완관절의 운동제한이 마치 유착성 관절낭염(동결견, 오십견)에서처럼 통증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 석회성 건염의 검사방법과 진단
석회성 건염은 자세한 과거력과 이학적 검사 및 기본적인 방사선 검사로 대개 진단이 됩니다.
1) X-ray (단순 방사선) 검사
X-ray를 찍으면 어깨뼈 주변으로 하얀색의 석회가 보이며, 초음파 검사 상에서는 힘줄에 생긴 석회의 크기나 모양을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임상 증상으로 우연히 방사선 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 심한 통증을 주소로 내원하게 되며 일부에서는 전방 견관절통을 국소적으로 호소합니다.
기본적인 방사선 사진에는 전후면 방사선 사진 및 내회전 외회전 사진, scapular Y, 액와면 사진(axillary lateral view)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형성기의 석회 침착 양상은 단단해 보이고, 윤곽이 분명하고, 균일하게 보입니다.
단순 방사선은 석회 침착의 유무를 확인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위치, 정도, 모양, 밀도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속적으로 촬영하여 추시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한 진단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흡수기의 양상은 솜털이나 구름과 같고, 윤곽이 뚜렷하지 않고, 밀도도 균일하지 않습니다.
극상건에 침착된 석회 침착은 전후면 중립위 사진에서 대결절의 바로 위에서 발견되나, 액와면에서는 상완골 두와 겹쳐서 보이거나 잘 안 보이게 됩니다.
극하건과 소원근에 생긴 경우에는 전후면 방사선 사진에서는 상완골두와 겹쳐서 관찰하기가 쉽지 않으나, 액와면에서는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극하건과 소원근에 생긴 경우 내회전 사진(internal rotation view) 그리고 견갑하근에 생긴 경우에는 외회전 사진(external rotation view)에서 잘 관찰됩니다.
scapular Y view는 석회 침착물이 충돌 증상을 유발하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회전근개 건염에서 우연하게 발견되는 석회침착과 석회화 건염은 반드시 구별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또한 임상적으로도 석회화 건염과 회전근개 파열은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는 단순 X-ray 검사보다도 더욱 민감하며, 방사선 피해없이 석회침착을 보다 정확히 진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회화의 단계에 따라 다양한 초음파 소견을 보이는데, 약 79%에서 뚜렷한 후음향 음영(postacoustic shadow, 후방음영 그림자)을 동반한 고에코성 병변, 14%에서 후음향 음영이 희미한 고에코성 병변, 7%에서 후음향 음영이 없는 고에코성 병변으로 관찰됩니다.
3) CT와 MRI 검사
단순 방사선 사진에서 명확히 관찰되지 않을 경우, CT가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MRI는 진단에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으나 회전근개 파열이 의심되거나 혹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기 위해 시행할 수 있습니다.
4) 유사 질환에 대한 감별
석회성 건염의 임상적 양상은 견관절 충돌 증후군과 유사합니다. 팔의 움직임에 따라 통증이 증감되며 외전 등을 포한한 견관절 운동장애 소견도 함께 보입니다.
하지만 극심한 통증이 급성으로 왔을 경우 충돌 증후군보다는 석회화 건염의 가능성이 높아지며, 석회성 건염 환자의 통증 부위는 대부분 삼각근의 부착점 부위로서 회전근개 환자의 경우와 동일합니다.
드물게 통증이 목부위까지 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이 만성화하면 만성 견관절 구축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은 다른 회전근개 병증이나 퇴행성 석회화(dystrophic calcification)와는 구별되야 합니다.
석회성 건염은 주로 혈류가 많이 살아있는 연부 조직에 생기며 자연 흡수되는 과정을 거치고, 다른 퇴행성 변화 소견을 보이지 않으며 방사선학적으로도 위치와 모양이 다릅니다.
건 기시부의 1~2cm 근위부에 생기며 건의 중간 부위에서 생기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에 반하여 퇴행성 석회화는 혈류가 없는 죽은 연부 조직에서 발생하며, 시간이 흐르며 악화되는 소견을 보이고 퇴행성 석회화나 건증을 보입니다. 또한 골 기시부에 생기며 모양이 흔히 점상입니다.
*참고:
1)논문_지종훈, 석회화 건염, 제7차 대한견·주관절학회 연수강좌, 2009, 174~175p
2)논문_김인천 외 7인,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남성에서 석회성 건염 진단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 Korean J Fam Pract, Vol.4, No.3, 2014, 239~240p
3)논문_김해림, 초음파를 이용한 어깨 통증의 진단, 대한내과학회지, 제91권, 제2호, 2016, 155p
석회성 건염의 치료방법 2_수술적 치료 (0) | 2021.06.30 |
---|---|
석회성 건염의 치료방법 1_비수술적 치료 (0) | 2021.06.29 |
30~50대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 어깨 질환, 석회성 건염이란? (2) | 2021.06.27 |
회전근개 파열의 치료방법 2_수술적 치료 2(봉합술) 外 (0) | 2021.06.26 |
회전근개 파열의 치료방법 2_수술적 치료 1(변연절제술/견봉성형술) (0) | 2021.06.25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