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장 근육에 발생하는 염증, 심근염(Myocarditis)이란?

기타 질환

by gaulharu 2022. 3. 24. 23:32

본문

심근염이란?

 

'심근'은 심장을 움직이는 주된 작용을 하는 심장 근육을 뜻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심장 근육이 병들면 심장 기능의 장애, 즉 심부전이 올 수 있습니다. 

 

 

심부전은 심장의 고유 기능이 악화되어 전신에 충분한 혈류를 보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근염은 이런 심장 근육의 일부 또는 넓은 범위에 다양한 원인에 의한 염증이 일어나서 급성 또는 만성으로 심근이 손상되는 질환을 뜻합니다. 

 

 

실제 어느 정도의 빈도로 발생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 수치는 존재하지 않으나, 한 미국의 보고에 의하면 급사의 약 1.3% 정도가 심근염 때문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심근염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 약물이나 주변 환경의 독소에 의한 독성 심근염, 면역학적 이상이 대부분입니다.

심근염으로 진단받는 평균 나이는 40대 초반인 경우가 많으며, 급사로 발현하는 젊은 환자들에서는 많게는 20%까지 심근염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 심근염이 확장성 심근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의 증상

 

심근염의 증상은 급성 심부전에 의한 쇼크에서부터 가벼운 심부전 증상까지 다양합니다. 

 

대체적으로 흉통(가슴 통증)이나, 호흡곤란, 열, 오한, 근육통이나, 관절통 및 기운 없음 등의 증상을 호소하면서 병원을 찾습니다.

 

1) 열, 오한, 근육통

감염성 심근염 환자는 심근염이 발생하기 전에 열 및 근육통과 같은 감염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약물 관련 심근염 또는 과민성 심근염은 발진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2) 림프절 비대

일부 환자에서는 림프절이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3) 흉통

흉통은 약 35%의 환자들에게서 발생하며,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양상의 흉통이나, 때로는 쥐어짜는 듯한 통증입니다. 

 

이러한 양상의 통증은 급성 심근경색의 증상일 수도 있어 심근염과 급성 심근경색의 감별이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둔하거나 날카로운 통증이 목, 등 또는 어깨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4) 위장 장애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의 증상을 보여 위장염으로 오인할 수 있으며, 열과 콧물이 나고 위장 장애가 일어나는 등 감기와 비슷한 증세로 시작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시작된 증상이 종종 급성 심부전과 부정맥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5) 심부전 증상

심부전 증세가 동반된다면 호흡곤란, 기좌호흡(누워 있을 때 호흡곤란이 악화되는 경우), 부기(부종)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6) 심계항진 / 실신

일부에서는 심장 박동 자각(심계항진) 또는 실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첫 번째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중증 이상 심장 박동입니다.

 

 

7) 신생아 / 영아 / 어린이

신생아나 영아에서는 식욕부진, 구토, 기면 그리고 쇼크 같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고, 일부 심각한 경우에는 급성 순환성 쇼크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열, 호흡곤란, 식은땀, 청색증 등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단순히 감기와 비슷하게 열, 오한, 근육통 등으로 발현될 수도 있습니다.

 

 

 심근염의 원인

 

심근염의 원인은 무수히 많습니다. 하지만 흔히 감염성, 독성, 면역성 등 3가지로 나누게 되며, 이 중에서 바이러스성에 의한 감염성 심근염이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감염성 원인
원인균의 직접적인 세포 내 침입, 심근 세포 내 혹은 주위에서 증식해 괴사 합니다. 특히, 감염성의 원인 중에서는 바이러스성이 가장 흔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장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간염 바이러스 및 거대세포 바이러스 등이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장바이러스, 특히 콕삭키(Coxsackie) B 바이러스는 주로 여름철에 감염을 일으키지만, 유행성 감염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거대세포 바이러스와 톡소플라스마원충은 심장 이식한 환자에게 심근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최근 면역결핍성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는 에이즈 바이러스도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성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디프테리아가 가장 흔하게 심근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이외에도 포도알균을 비롯한 거의 모든 세균들이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독성 원인
의학적으로 사용되는 약제뿐만이 아니라, 주변 환경에서의 여러 물질들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음주는 심장 근육의 수축력을 약하게 하여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코카인은 심근염과 확장형 심근증을 유발하나, 기전은 불분명합니다. 

 


3) 면역성 원인
면역학적 심근염을 일으키는 질병으로는 자가면역질환, 그중에서도 여러 가지 결체조직질환(루푸스, 류마티스성 관절염, 경피증, 피부근염)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와사키병, 사르코이드증 및 거대세포동맥엽 등의 질환에서도 심근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르코이드증: 원인을 알 수 없는 전신적 염증 질환을 뜻합니다. 폐를 가장 흔히 침범하고 이 외에 간, 콩팥, 피부, 눈 등을 침범할 수 있습니다. 

 

가와사키병으로 인한 심근염은 주로 소아를 침범하며, 원인은 불분명합니다. 전체 환자의 25%는 관상동맥 이상일 가능성이 있으며, 대개는 회복될 수 있지만 동맥류 형성, 2차적 혈전, 심근허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4) 그 외 원인
최근에는 방사선 치료 이후에 심근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mRNA 코로나19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국 CDC 는 mRNA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심근염 사례가 드물게 보고되었다고 발표했는데, 특히 16세 이상 남성 청소년 및 젊은 성인에서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1회차 접종보다 2회차 접종 후 더 자주 발생했으며,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며칠 이내 발생했습니다. 

 

 

*참고:

1)site_심근염,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정보, N의학정보

2)site_심근염, 삼성서울병원, 건강정보, 질환정보, 질환백과 

3)site_심근염,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의료정보, 질환백과

4)site_mRNA 코로나 19 백신 안전성 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안전성 서한, 2021

5)site_심근염, MSD, MSD 매뉴얼 일반인용, 의학주제, 심장 및 혈관 장애, 심낭 질환 및 심근염, 20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