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류마티스관절염의 재활치료 3_생활방식과 습관 바꾸기

류마티스관절염

by gaulharu 2020. 6. 22. 23:07

본문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염증이 생겨 부은 관절은 정상의 관절보다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붓기 전의 관절처럼 꼭 맞지 않기 때문에 손상을 받기 쉬운 것입니다.

 

관절 외부나 내부에서 가해지는 압력은 관절의 변형을 일으킵니다.

 

그러므로 환자는 일상생활에서의 일들을 하기 위해서는 통증을 피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관절을 보호하는 방법도 배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과거의 습관과 동작들을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의 자세 알기 

 

굽힌 자세(무릎, 엉덩이, 팔꿈치, 손가락 등)를 오랫동안 하고 있을 경우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때는 얼굴을 바닥에 대고 엎드린 자세에서 다리를 침대의 끝에 놓고, 모든 근육의 힘을 뺀 상태에서 가능하면 10~20분 동안 하루에 2번 이상 있어야 합니다.

 

이런 자세에서는 몸이 무게가 고관절이나 무릎 관절을 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자세를 '복와위'라 하며, 의자에서 고관절과 무릎 관절을 굽히고 있었던 시간과 비례해서 있어야 합니다.

 

만일 문제가 있어 엎드리지 못할 경우에는 등이나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한 다리씩 교대로 발의 뒤꿈치를 침대의 다리 쪽으로 힘주어 밀어서 관절을 폅니다.

 

단, 예외 없이 매일 운동을 해야 합니다. 허리와 무릎을 편하게 하기 위해 무릎 밑에 베개를 받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는 반드시 위에서 말한 자세와 관절을 펴는 방법을 지켜야 합니다.

 

손으로 얼굴을 받치는 습관은 볼에 의해 굽혀진 손가락이 펴지므로 도움이 됩니다.

 

팔꿈치를 굽히고 그에 의지하여 오랫동안 앉아 있었다면 팔을 무릎에 올려놓고 긴장을 풀어 주어야 합니다.

 

만일 손이 부었다면, 편안한 높이의 책상이나 푹신하고 가벼운 베개 위에 올려놓거나, 가슴 위에 팔짱을 끼고 있되 양손으로 팔을 가볍게 잡은 상태로 손을 쉬게 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손가락의 곡선과 팔의 곡선이 꼭 맞아야 하며, 다른 관절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면서 손가락의 관절을 펴줍니다. 

 

숨을 크게 들이쉬고 내쉬는 것도 간단한 긴장완화 방법으로 유용합니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거나,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만큼 모든 관절들을 스트레칭시키는 것이 통증을 완화시키고, 관절의 운동을 증가시키는 데 있어 중요합니다. 

 

 

관절이나 근육을 과로하게 하지 말기 

 

만약 상점 등에서 친구와 이야기를 한다면, 벽에 등을 기대어 받쳐 주거나 팔을 쇼핑카에 올려 받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접시를 닦는다면, 싱크대에 몸을 기대어 무릎이나 고관절로 가는 부하를 줄여줍니다.

 

필기구를 오래 동안 잡아야 되면 잡는 부위가 부드러운 것을 사용합니다.

 

뜨개질이나 바느질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움직임보다 잡고 있는 자세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무릎 위에 푹신하고 가벼운 베개를 두고 팔을 편하게 합니다. 

 

 

손의 사용 및 보조기구 

 

작업도구나 주방기구의 선택 시, 가볍고 푹신한 손잡이로 된 것을 구입합니다.

 

기구의 손잡이에 스펀지를 감으면 사용 시 잡는 면이 푹신하고 부드러워 도움이 됩니다.

 

 

침대 정리 시, 매트리스의 한쪽을 들어 올릴 때에는 지렛대를 사용하고, 문의 손잡이나 수도꼭지의 손잡이는 지렛대식으로 된 것을 택합니다. 

 

 

행주는 걸어서 말리고, 손으로 짜지 말아야 합니다. 가벼운 물수건이나 스펀지를 사용하고 짜는 대신 눌러서 물기를 뺍니다. 

 

▷손의 사용법 

물건은 들지 말고 밀어야 하며 손으로 꼭 쥐지 않습니다. 작은 관절 대신 큰 관절을 사용하며, 양손을 같이 대칭적으로 사용합니다.

 

만일 꼭 들어야 될 경우 그릇이나, 접시 등의 모서리를 손가락으로 잡지 말고, 밑으로 손을 넣어 양 손바닥으로 받쳐 듭니다.

 

오븐에서 뜨거운 접시를 꺼낼 때는 오븐장갑을 사용해서 손바닥으로 꺼냅니다. 

 

 

따뜻한 물로 접시를 닦는 것이 좋고, 손목 보조기를 착용한 상태로 고무장갑을 낍니다. 뚜껑이 회전식으로 된 항아리는 뚜껑 위에 손바닥을 올리고 어깨의 힘으로 엽니다.

 

그리고 가족들에게 뚜껑을 꽉 닫지 않도록 주의시키고, 스펀지 같은 것을 뚜껑에 대서 열기 쉽게 합니다. 쉽게 뚜껑을 자동으로 여는 기계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손가락의 사용법

깡통을 딸 때는 지렛대가 좋은 전동식 오프너나 크랭크로 돌려서 따는 오프너를 이용합니다.

 

가위는 가볍고 손에 잘 맞는 전동식 가위를 사용합니다. 

 

 

발 관리, 신발의 선택 및 보조기구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는 발에 아무 이상이 없더라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이 생긴 첫 해에 16%, 3년 뒤에 50%, 10년 뒤에는 100%가 전부 발에 변형이 오기 때문입니다.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기울어졌거나, 둘째 혹은 셋째 발가락의 중족지절관절 발바닥 부위에 굳은살이 있는 경우에는 특수한 보조기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보조기 신발의 깔창은 발의 종아치와 횡아치를 떠받쳐주어야 합니다.

 

신발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쿠션이 좋아야 합니다. 신발 바닥은 흔들의자 모양이 되어야 걷기가 편합니다.

 

실내에서도 꼭 두툼한 슬리퍼를 착용해야 합니다. 

 

 

통증에 주의하기 

 

관절염에 의한 통증이 있으면 동작을 멈추고, 원인을 생각하여 방법이나 시간을 바꿉니다.

 

운동하는 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통증이 있을 때 더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휴식과 활동의 균형을 이루기 

 

수면은 8~10시간을 취해야 하며, 최소한 한 개의 의자라도 자신에게 팔과 등, 머리 등을 안락하게 받쳐주는 의자가 있어야 합니다.

 

대퇴부가 의자의 모서리에 의해 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발 밑에 스티로폼이나 나무 발받침 또는 목침  등을 놓고서 발을 약간 올려줍니다.

 

목에서 발가락까지 좋은 자세로 정렬되어 있어야 몸을 충분히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의 선택 

 

무릎이나 발목이 아프거나 부었을 때에는 오래 걷는 것과 등산은 피해야 합니다. 다리 운동을 위해서 수영을 하거나 실내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가슴까지 차는 물속에서 계속 걸어야 합니다. 수영장에서 꼭 수영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영을 못하더라도 30분 이상 쉬지 말고 계속 걸어야 합니다. 

 

 

힘을 축적시키기 

 

복잡하지 않은 조리방법을 사용하여 관절의 무리한 사용을 피하며, 몸의 에너지를 쌓기 위해 식욕을 높이고 영양분이 골고루 있는 음식을 고릅니다. 

 

 

계획적인 생활을 하기 

 

충동적으로 물건을 구입하지 말고, 생각 없이 움직이지 말아야 합니다.

 

계획성 있는 생활은 좌절을 줄여 줄 것이며, 계획성 있는 행동은 근육의 긴장도를 줄여 주고, 경솔한 행동은 에너지를 낭비하고 관절의 고통을 초래합니다.

 

물건이나 기구는 항상 같은 장소에,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둡니다.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어진 도구나 기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옷은 탄력이 있는 직물로 만들어지고, 앞쪽에 입구가 있어 손가락으로 쉽게 여닫을 수 있어야 합니다.

 

되도록 앉아서 일을 하고, 키에 따라 작업대를 맞춥니다.

 

일하는 데 있어 계획을 세워 과정을 되도록 간소화하며, 천천히 일합니다. 

 

 

*참고:

1)논문_오기영, 류마티스 관절염의 재활치료, 순천향의과학, 제14권 2호, 2008, 79~81p

2)논문_원종임,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를 위한 물리치료,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제권 제1호, 1994, 91p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