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류마티스관절염의 재활치료 2_운동치료(유산소 운동/풀 치료 外)

류마티스관절염

by gaulharu 2020. 6. 22. 19:00

본문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인한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자 및 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꾸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기존의 생활 방식을 바꾸기가 힘들고, 한 번만의 교육으로는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꾸준한 교육이 필요한 것입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이 비활동성일 때(관절이 붓지 않고, 관절에서 열이 나지 않을 때)에는 일상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모든 관절을 최대한의 운동범위로 구부렸다 폈다 하며 움직여주는 운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운동은 하루라도 쉬지 말고, 매일 각 관절에 한 두 가지의 간단한 운동이라도 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지구력)

 

류마티스관절염 운동에 대한 대부분의 문헌은 유산소 조건의 운동에 주안점을 둡니다.

 

최초의 보고서는 197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때에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는 유산소 능력이 감소되어 있고, 짧은 기간의 12주간의 훈련 프로그램은 관절의 발적 없이 환자의 유산소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때부터 많은 연구가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유산소 능력 감소를 증명하게 되었고, 환자에서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지지하였습니다.

 

대부분 연구는 자전거 에르고미터(실내 자전거)를 사용하여 환자를 훈련시켰는데, 이는 트레드밀(러닝머신)보다도 자전거가 관절에 스트레스를 적게 가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비활동성이거나 낮은 수준의 아급성 활동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서는 유산소 운동프로그램이 추천됩니다. 이는 자전거 에르고미터나 풀에서 가장 잘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몇 환자에서 저충격의 유산소 프로그램과 기타 댄스 프로그램에서도 잘 이루어졌습니다. 

 

실내에서 사용하는 바닥에 고정된 자전거 에르고미터와 실외용 자전거는 관절에 주는 충격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언덕이나 거친 지형을 자전거로 올라가거나 하는 것이 관절에 더 많은 무리를 준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실외에서 자전거를 탈 경우 평평한 표면, 기복이 없는 도로에서 타도록 해야 합니다.

 

 

고충격의 유산소 운동, 달리기, 빨리 걷기 등은 관절에 많은 충격을 가하기에 추천되지 않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는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기 전에 관절가동범위운동, 스트레칭 운동, 등척성 운동, 등장성 운동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합니다.

 

이것은 더 격렬한 유산소 운동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스포츠와 관련된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풀(pool) 치료

 

풀 치료는 수영장 안에서 물의 부력과 수온을 이용하여 진통 효과와 근이완을 얻고, 유산소운동능력을 증진시키는 운동프로그램을 말합니다.

 

 

풀 치료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서 사용되는 운동으로 점차로 더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외래치료에서 또는 입원치료에서 물리치료사의 감독하에서 또는 운동강사 교육을 받은 환자에 의해서 독립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흔히 풀 치료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게 약간의 사회적 교류를 제공하기 위해 집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수영장의 수온은 30℃ 정도가 되어야 하는데, 따뜻한 물은 아픈 근육과 관절에 진통 효과를 주는 장점이 있어,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가 마른땅에서 운동하는 것보다 더 좋습니다.

 

또한, 중력이 감소하고 물의 부력이 체중을 지탱하여, 마른땅 운동에서는 관절 사이에 정상적으로 존재했던 힘들을 감소 시킵니다.

 

그리고 관절이 관절가동범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근육의 긴장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지상운동에서 관절통을 경험하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이 풀에서는 통증 없이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 대치 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들은 풀 치료의 좋은 후보자가 되는데, 전통적인 운동은 고통스럽기 때문입니다.

 

환자들은 수술받을 관절 주위 중요 근육그룹의 힘을 증가시켜 수술 후의 기능적인 결과를 증대시킵니다. 수술 상처가 다 나은 후에도 조기 운동은 풀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크리에이션 운동 

 

많은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은 스포츠, 마당 가꾸기, 탁구, 골프, 저충격 유산소 운동 프로그램, 왈츠와 탱고 같은 춤, 걷기 등의 레크리에이션 운동에 참가하는 데 흥미를 나타냅니다.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은 관절에 많은 충격이 가는 접촉 스포츠, 달리기, 조깅, 빨리 걷기, 큰 충격의 댄스 등은 꼭 피해야 합니다.

 

급성 관절염이 있는 환자는 레크리에이션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참고:

1)논문_오기영, 류마티스 관절염의 재활치료, 순천향의과학, 제14권 2호, 2008, 78~79p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