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협심증과 감별이 필요한 가슴 통증(흉통) 증상은?

기타 질환

by gaulharu 2021. 7. 3. 00:02

본문

 비관상동맥경화성 협심증

 

관상동맥 질환이 없이, 정상이거나 증가된 심근의 산소 요구량과 부적절한 산소 공급 사이의 혈역학적 불균형에 의해 협심증이 유발되는 상태입니다.

 

대동맥판막 협착증, 비후성 심근증, 심한 고혈압 등에서는 좌심실 비후나 좌심실 벽긴장의 증가 등에 의해 산소 요구량이 증가되어 심근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동맥판막 폐쇄부전증에서는 좌심실의 용적이 증가되어 산소 요구량을 증가시키고, 상대적으로 확장기 관류압을 감소시켜 관동맥 혈류를 감소시킴으로써 협심증이 발생됩니다.

 

 

 비허혈성 심혈관계 질환의 흉통

 

이 범주에 속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대동맥 박리, 심낭염, 승모판막 탈출증입니다.

 

1) 대동맥 박리

대동맥 박리의 흉통은 점진적으로 발생되는 협심증과 달리 갑자기 심하게 발생됩니다. 주로 고혈압을 갖고 있던 환자에서 발생되고 찢어지는 듯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통증의 강도가 대동맥이 찢어지는 시작 시점이 가장 크기 때문에 환자가 그 시점을 기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동맥 박리가 발생된 부위와 혈관을 막는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로 등이나 허리부분으로 방사통을 갖습니다.

 

 

2) 급성 심낭염

급성 심낭염에 의한 흉통은 협심증보다 더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의 병력을 환자들이 종종 갖고 있습니다.

 

 

통증의 위치는 정중앙보다 다소 왼쪽에 흉통을 호소하며, 흔히 목으로 방사통을 갖습니다. 팔로의 방사통도 발생되어 협심증과 감별이 어려울 때도 있지만 흔하지는 않습니다.

 

특징적인 흉통은 호흡이나 기침에 의해 통증이 심해지고, 바로 혹은 왼쪽으로 누운 경우에도 통증이 악화됩니다.

 

그리고 앉아있거나 몸을 앞으로 굽히면 통증의 소실을 가져옵니다.

 

통증은 수 시간씩 지속되며 운동으로는 악화되지 않습니다. 대신 호흡이나 연하운동, 몸을 돌릴 때 악화되며 앞으로 기대어 앉으면 완화됩니다. 

 

 

3) 승모판막 탈출증

승모판막 탈출증은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심계 항진, 의식소실, 흉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심계항진, 의식소실 등은 자율신경계의 이상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유두근의 과도한 긴장이 심근 산소 요구량을 증가시켜 심근허혈을 유발한다는 것이 흉통의 한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흉통은 전형적인 협심증 같이 나타나거나 정신적 흉통과 비슷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신적(Psychogenic) 흉통

 

1) 다코스타 증후군(Da Costa syndrome)

불안한 상태의 한 증상으로 다코스타 증후군, 혹은 신경순환(계)무력증(neurocirculatory asthenia)으로 불려져 왔습니다.

 

양상은 몹시 아리고 욱신욱신한 느낌이 들며, 통증이 수 시간에서 수 일간 지속되거나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1분 이내로 아주 짧게 발생되기도 합니다.

 

통증의 위치는 특징적으로 왼쪽 젖가슴 밑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흉통의 발생은 운동하고 관계없으며, 감정의 변화나 피로감 등에 의해 유발되기도 합니다.

 

또한 심계항진, 과호흡, 사지의 무감각이나 저림, 호흡곤란, 한숨 등이 잘 동반됩니다. 환자를 대할 때 불안증이나 우울증 등의 다른 징후가 있으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계 질환에 의한 흉통

 

1) 미만성 식도경련

미만성 식도경련은 신경근육 운동질환으로 협심증과 가장 많이 혼돈되는 비심인성 질환입니다. 주로 40대 에 많이 발생되고 식사 도중이나 후에 발생되어 수 분에서 수 시간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운동에 의해 유발되기도 하고 악화되기도 하며 양상은 전형적인 협심증과 유사합니다. 니트로글리세린에도 역시 반응이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발생되거나, 연하곤란, 위 내용물의 역류 등의 증상들이 있다면 감별진단에 아주 도움이 됩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또한 협심증과 유사한 흉통을 유발할 수 있으나, 주로 음식 먹고 난 후 누워있거나 몸을 구부릴 때 잘 발생됩니다.

 

이는 하부 식도괄약근의 기능장애로 인해 위산이 식도 점막에 자극을 주어 발생되므로 환자가 누워 있다가 산역류로 인한 흉통으로 일어나게 되는 특징적인 양상을 보입니다.

 

흉통이 카페인이 많은 음식에 의해 악화되거나 음식이나 제산제에 의해 호전되고 침대 머리 부분을 올림으로 인해 흉통 발생이 줄어든다면 감별진단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에 의한 흉통은 주로 심와부에서 발생되고 “쓰리다”는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식사시간과의 연관이 있고, 제산제에 의해 호전되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4) 급성 췌장염

급성 췌장염의 통증은 심근경색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 위치는 명치끝이며, 웅크린 자세로 완화되고, 알코올 중독이나 담낭 질환이 동반된 환자에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신경 및 근골격계 질환에 의한 흉통

 

1) 흉곽출구증후군(Thoracic outlet syndrome, 가슴문 증후군)

흉곽출구증후군은 경부늑골(cervical rib, 목갈비뼈)이나 전사각근(scalenus anterior, 앞목갈비근) 근육에 의해 신경이나 혈관들이 눌려서 발생되는 증상으로 협심증과 혼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흉통의 발생과 함께 머리, 목, 어깨, 겨드랑이 등으로 방사통을 동반하고, 또 흔히 척골신경의 분포 영역에 통증을 동반합니다.

 

특정한 몸 자세에 의해 통증이 유발된다면 좋은 감별점이 됩니다.

 

 

2) 티에츠 증후군(Tietz syndrome)

티에츠 증후군은 늑골 늑연골 관절(늑골의 앞쪽 끝과 늑연골 사이의 연골 관절)과 늑골흉골 접합부의 종창과 함께 발생되는 흉통으로 움직임과 심호흡에 의해 악화됩니다.

 

관절을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고 국소마취제의 투여로 통증의 소실이 보이면 진단적 가치가 있습니다. 경추나 흉추의 퇴행성 관절염도 가슴, 목, 등에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자세나 움직임, 재채기, 기침 등에 의해 통증이 발생되거나 심해진다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3) 퇴행성 관절염 

경추, 흉추의 퇴행성 관절염은 가슴, 목, 등에 띠 모양의 통증을 유발하며 상체의 움직임, 특정 자세, 기침, 재채기 등으로 유발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4)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흉부의 띠 모양의 통증을 호소하며 침범된 부위에 감각 이상을 호소하고 통증 발생 4~5일이 지나면 전형적인 대상포진 수포가 관찰됩니다.

 

 

 호흡기계 질환에 의한 흉통

 

1) 폐색전증

폐색전증에 의한 통증은 급성 폐동맥 고혈압 때문이며, 심한 폐색전증의 경우 흉통은 심근경색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양상은 허혈성 흉통이나 흉막성 통증과 유사할 수 있으나, 휴식 시에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예리한 통증으로 호흡곤란, 빈호흡, 청색증, 불안 등이 동반됩니다.

 

산후 또는 수술 후 상태, 사지 부종을 동반한 심부전, 정맥혈전증, 인공판막 수술 후, 오랫동안 누워만 지내는 등의 임상적 상황도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2) 폐렴/폐경색/흉막염

폐렴, 폐경색, 흉막염 등에 의한 흉통은 대개 흉막의 자극에 의해 발생됩니다. 날카로운 통증이 호흡에 따라 변하는 것이 특징적이고 동반된 다른 호흡기계 질환의 징후가 보이면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

1)논문_김기식 외 1인, 협심증의 진단, 대한내과학회지, 제58권, 제3호, 2000, 256~257p

2)site_협심증,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정보, 20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