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울장애의 치료방법_약물치료 2(항우울제 NDRI/SARI/NaSSA 外)

기타 질환

by gaulharu 2021. 6. 14. 00:01

본문

 노르에피네프린-도파민 재흡수 억제제 (Norepinephrine and Dopamine Reuptake Blockers, NDRIs)

 

NDRI의 항우울 효과는 SSRI나 TCA와 유사하나 SSRI의 부작용인 성기능장애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NDRI는 부프로피온(Bupropion)입니다. 부프로피온은 금연을 위한 보조제로도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부프로피온은 뇌에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증가시켜 우울증을 개선합니다. 

 

단일제  속방형(약물이 빨리 방출되는 제형) 정제는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고, 서방형(약물이 서서히 방출되도록 만든 제형) 정제 우울증 뿐만 아니라 금연 시 나타나는 니코틴 금단증상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부프로피온은 다른 항우울제에 비하여 경련발작(seizure)의 발생빈도가 높지만, 근래 서방형(약물이 서서히 방출되도록 만든 제형) 제제가 개발되어 혈중 최고농도에 의한 부작용을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프로피온은 식욕억제 중추를 활성화시켜 식욕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높이며, 세로토닌성 부작용에 견디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환자(머리 외상, 발작 경험, 중추신경계 종양, 중증 간질환 환자 등)나 발작 역치를 낮추는 약물(우울증 치료제, 정신병 치료제, 스테로이드제제 등)을 복용 중인 환자에게는 매우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흔한 부작용으로는 두통, 불면, 불안, 위장관계 증상(입마름, 변비, 구역, 구토), 비염이나 인후염, 비인두염, 빈맥(빠른 맥박), 발한, 체중 감소, 시야 흐림 등이 있습니다. 

 

 

 세로토닌 길항제/재흡수 억제제 (Serotonin-2 Antagonist / Reuptake Inhibitors, SARIs)

 

▷트라조돈(Trazodone)

트라조돈은 신경전달물질 중 기분이나 감정과 관련이 있는 세로토닌이 재흡수되는 것을 차단해 신경 말단의 세로토닌 농도를 높여 우울증을 개선합니다.

 

 

항우울 효과는 SSRI와 비슷하나 성기능장애 부작용이 적습니다. 

 

 

진정효과가 크면서도 항콜린성 작용이 적어 항우울제에 의한 불면증에 처방됩니다. 그러나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고 체중 증가와 부정맥 등의 부작용이 있으며, 금기증은 지속발기증입니다.

 

 

네파조돈(Nefazodone)

네파조돈은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과 수용체 차단 작용을 동시에 가지는 약물로서 기존의 SSRIs에 비해 5-HT2 수용체의 길항작용이 포함되고, 전시냅스에서 세로토닌 재흡수를 억제합니다.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모두를 증가시키는 약물로 SSRIs에서 나타나던 불안, 불면, 성기능 장애 등을 개선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 이식 혹은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어 몇몇 나라에서는 사용이 중지되었습니다.

 

간 독성의 발생 확률은 20만 명 중의 한 명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시판되고 있는 약물은 없습니다.

 

 

 노르아드레날린 특정 세로토닌 항우울제(Noradrenergic and Specific Serotonergic antidepressant, NaSSA)

 

NaSSA의 대표적인 약물인 미르타자핀(Mirtazapine)은 노르에피네프린 신경말단의 알파 2 자가수용체를 차단하여 노르에피네프린 신경말단의 발사(firing)를 증가시키고, 세로토닌 신경말단의 알파2 이종 수용체(heteroreceptor)를 차단하여 세로토닌의 방출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역시 이중작용기전을 갖는 약물이며 더불어 5-HT3 수용체에 대한 차단 작용을 하여 오심, 구토와 같은 SSRI에서 문제가 되는 부작용을 방지합니다.

 

흔한 부작용은 과다한 주간 졸림과 체중 증가, 어지러움 등입니다.

 

진정작용은 5-HT2, 5-HT3 수용체를 차단하기 때문에 생기지만 더욱 중요한 이유는 이 약물이 인체 내에서 강한 H2 히스타민수용체 차단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촉진제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Enhancer, SSRE)

 

SSRE는 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와는 정반대의 작용기전을 가지나, 임상 연구결과 TCA 또는 fluoxetine 등의 SSRI와 동일한 항우울 효과를 나타냅니다.

 

대표적인 약물인 티아넵틴(Tianeptine)은 멜랑콜리아나 정신병적 양상을 동반하지 않은 노년기 우울증이나 기분부전 장애 또는 알콜 금단 후의 우울증에 효과적이라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티아넵틴은 투여 시작 후 효과가 나타나는데 수 주일이 걸릴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아지지 않더라도 전문가와의 상의 없이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되며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기까지 환자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SSRI나 TCA(삼환계 항우울제)보다 부작용이 적은 편이고, 티아넵틴은 항콜린성 작용, 진정작용, 체위성 저혈압, 심장 독성 등이 적으므로 노인 우울증 환자에서 보다 우월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불면 및 오심, 구갈, 변비 등 입니다. 금기사항으로는 15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MAOI제를 투여하다가 티아넵틴으로 바꾸어 투여할 경우에는 반드시 MAOI제를 중단하고 2주 이상 시간이 경과된 후에 투여해야 합니다. 

 

반대로 티아넵틴을 투여 중인 환자에게 MAO 억제제로 바꾸어 투여할 경우에는 24시간 정도 경과된 후에 투여해야 합니다. 

 

 

 

모노아민산화요소 억제제 (Monoamine Oxidase Inhibitors, MAOIs)

 

MAOI는 결핵 치료를 받는 우울증 환자에서 항우울 효과를 보이는 것이 우연히 발견된 후, 가장 먼저 임상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항우울제입니다.

 

MAOI는 모노아민산화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뇌 내 도파민 등의 물질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며, 항파킨슨제로서도 사용됩니다. 

 

초기에 개발된 MAOI는 모든 효소를 비가역적으로 차단하는 것이었습니다.

 

 

MAO는 A와 B 두 가지의 아형이 있는데, A형은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등 우울증과 관련한 단가아민들을 대사하며, 또한 혈압조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AOI를 사용할 때는 원하지 않는 혈압 상승의 부작용도 나타낼 수 있었으며, 티라민(tyramine)이 함유된 음식에 대한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MAO B형은 일부 아민의 기질인 프로톡신(protoxin)을 대사하여 신경계에 독성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MAO B의 억제는 파킨슨병에서 보이는 신경변성 과정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근래에는 MAO A나 MAO B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약물과 가역적으로 MAO A를 억제하는 약물(reversible inhibitors of MAO A; RIMA)이 개발되어서 혈압 상승에 대한 걱정 없이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

1)논문_이민수, 우울증의 약물요법, 대한의사협회, 2003, 70~72p

2)논문_김영식, 일차의료에서 우울증의 약물치료, Korean J Fam Pract., Vol.2, No.2, 2012, S7p

3)site_부프로피온/티아넵틴, NAVER 지식백과, 건강백과, 약학용어사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