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깨 관절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 회전근개 파열이란?

기타 질환

by gaulharu 2021. 6. 22. 01:23

본문

 회전근개 파열이란?

 

흔히 어깨가 아프다고 할 때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과 함께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바로 회전근개 질환입니다. 회전근개는 어깨를 감싸고 있는 중요한 4가지 힘줄을 의미합니다. 

 

회전근개는 어깨를 들어 올리는 근육 중에 어깨뼈를 둘러싸며 붙어 있는 근육으로 어깨뼈의 중심을 잡아주며 어깨에 안정성을 더해 어깨가 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앞쪽으로 견갑하근, 위쪽으로 극상근, 뒤쪽으로 극하근과 소원형근의 힘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회전근개  /*출처: 을지대학교의료원>

 

이러한 회전근개가 찢어지는 경우를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합니다. 주로 40대 이후에 퇴화로 인해 힘줄이 약해지면서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젊은 사람이라도 평소 팔을 많이 사용하거나 반복적으로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회전근개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게 되어 회전근개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나이가 들어 나타나는 어깨 통증을 대부분 오십견으로 생각했지만, 환자의 상당 부분은 회전근개 즉 어깨 힘줄 질환이 많습니다. 

 

어깨 힘줄이 끊어져 병이 진행하고 있는데, 오십견으로 간주해 병을 악화시킨 후에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회전근개 질환은 암과 비슷해 병이 작을 때 심하게 증상을 나타내는 사람보다 병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 힘줄(회전근개)은 모두 네 개의 근육-건(힘줄)이 하나로 합쳐져서 커다란 하나의 힘줄을 만듭니다. 그래서 통상적으로 힘줄이 끊어졌다고 하면 하나의 가닥이 끊어진 것으로 설명됩니다.

 

하지만 어깨힘줄은 4개의 근육-힘줄이 이불과 같이 넓게 퍼져서 하나의 커다란 힘줄을 만들기 때문에 힘줄이 한 가닥이 끊어졌다는 개념보다는 힘줄에 구멍이 생겨서 문제를 일으킨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또한 어깨 힘줄의 두께가 대략적으로 10mm 정도 되기 때문에 구멍이 나기 위해서는 이 10mm가 완전히 뚫려야 합니다.

 

 

그래서 구멍이 10mm두께를 완전히 뚫지 못한 것을 부분 회전근개 파열, 완전한 구멍이 났을 때 그 크기에 따라 소, 중, 대, 그리고 대량 파열로 나뉩니다.

 

 

 회전근개 파열 증상

 

회전근개를 구성하는 네 개의 힘줄 중 가장 문제를 일으키기 쉬운 것은 극상근으로,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극상근에는 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지 않아 파열이 진행돼도 별다른 통증을 느끼지 못하다가,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어깨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아래쪽 팔 부위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회전근개 파열이 발생하면 운동 후 팔에 통증이 전파되거나 등 뒤로 손을 드는 것이 어렵게 됩니다. 또한 근육이 말라붙어 봉합술이 불가능하거나 신경 손상까지 입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로 인한 통증은 어깨 손상 정도와 반드시 비례해 커지지 않기 때문에, 파열 상태가 더 심해져도 통증이 그 전보다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유착성 관절낭염(오십견, 동결견)과 구분이 필요합니다.

 

 

유착성 관절낭염은 어떤 방향으로 팔을 올리거나 돌려도 어깨 전체가 아프고, 누가 건드리기만 해도 자지러지게 아픕니다. 

 

어깨가 굳어져 아무리 본인이 팔을 올리려 해도 올라가지 않고 통증만 심해지고 대개 통증으로 밤잠을 설치거나 잠을 못 이루게 됩니다. 

 

반면 회전근개 파열은 아프긴 해도 반대 팔로 아픈 팔을 올리려 하면 올라갑니다. 하지만 파열로 인해 힘이 약해져 올린 팔을 유지하지 못하고 아픈 팔이 툭 떨어지거나 어깨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유착성 관절낭염은 대부분 꾸준한 스트레칭이나 약물요법 등으로 호전될 수 있지만, 회전근개 파열은 치료를 방치할 경우 지속되는 통증 때문에 어깨를 움직이지 않다 보니 점차 굳어지고, 완전 파열로 진행되면 수술적 봉합도 어려워집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팔을 움직여 보면 억지로 움직이긴 하지만 어느 한 순간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어디엔가 걸리는 듯한 소리나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팔을 벌릴 때 힘이 없고, 무거운 짐을 옆으로나 앞으로 들 때 심한 통증과 함께 팔에 힘이 없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야간의 통증으로 잠들기 어려우며, 아픈쪽 어깨 방향으로 돌아누우면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

 

회전근개 질환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게 되면 회전근개의 파열에 이르게 되기도 하지만, 어떠한 원인 때문에 이러한 질환이 발생하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파열에 이르게 되는지 명확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회전근개 질환의 원인은 다양해서 한 가지로 설명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하며 다양한 원인에 의한 복합적 작용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거론되는 다양한 원인들은 대체적으로 회전근개 자체의 문제에 기인하는 내부적 원인과 외부의 환경과 자극 및 힘에서 발생하는 외부적 원인으로 대별됩니다.

 

내부적 원인에는 혈액 공급의 변화, 교원 섬유의 변화, 국소 건 조직의 물성 변화 등이 있습니다.

 

외부적 원인으로는 오구 견봉 궁의 형태학적 이상, 과도한 인장력, 뼈들과 힘줄의 충돌 현상, 반복적인 활동이나 동작으로 인한 힘줄의 마모, 운동 역학의 이상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 팔의 사용이 많은 경우, 특히 팔을 위로 올리는 자세가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경우에 회전근개 파열이 되기 쉽습니다.

 

수영, 야구 등 어깨를 주로 사용하는 스포츠 선수들의 경우에 회전근개 파열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

1)논문_전재명, 회전근 개 파열의 병태 생리, 대한견·주관절학회지, 제9권, 제1호, 2006, 1p

2)소책자_조남수, 밤잠 설치는 어깨통증···무관심이 병 키운 탓, DOCTER&HEALING, 질병정보, December, 2017, 35p 

3)소책자_회전근개 질환, 을지대학교의료원,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안내서, 1~2p

4)site_회전근개 건파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어깨관절클리닉, 주요질환 및 치료 

5)site_우준태, 회전근개파열이란 '봄철 불청객', 헬스조선 뉴스, 서치클리닉, 2015 

6)소책자_유재철, 어깨힘줄 질환: 회전근개 파열, 제122회 조선일보사-삼성서울병원 공동 건강교실, 2007, 9~10p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